수공 사장 대통령 임명만 앞둬
환경단체 후보 검증 거듭 요구

환경단체 반발에도 한국수자원공사(K-water·이하 수공) 사장 임명 절차가 예정대로 진행돼 대통령 임명을 앞두고 있다. 이에 경남·대구 경북·부산·울산 환경단체로 구성된 낙동강네트워크는 인사 검증을 거듭 촉구했다.

앞서 수공은 지난해 12월 신임 사장을 공모해 후보 5명을 압축, 행정안전부 등에서 절차를 밟고 있다.

낙동강네트워크 등 환경단체는 "확정된 후보 5명 중 역량과 자격 미달의 '관피아'(낙하산 인사로 재취업한 퇴직 공직자를 부정적으로 이르는 말)와 4대 강 사업 찬동 인물이 포함돼 있다"고 반발했다.

▲ 낙동강네트워크 회원들이 수공 사장 임명 절차를 규탄하고 있다. /낙동강네트워크
▲ 낙동강네트워크 회원들이 수공 사장 임명 절차를 규탄하고 있다. /낙동강네트워크

낙동강네트워크는 10일 수공 경남지역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공과 환경부가 4대 강 자연성 회복 업무를 실행하는 물관리기관 사장의 임명 절차에서 인사검증을 제대로 못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뜻만 남아 있다"며 "4대 강 사업에 대한 적폐청산 의지와 4대 강 재자연화를 위한 보 처리 방안 확정, 물정책개혁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특히 홍정기 후보에 대해 "지난해 4대 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보 처리 방안을 논의·결정하는 과정에서 4대강조사평가위원회 회의조차 제대로 열지 않아 시민사회로부터 태업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던 4대강조사평가단 수장"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4대 강 사업 이후 낙동강은 거대한 8개 댐에 갇혀 강물 속 생명이 절명에 이르고 있다"며 "홍 후보가 책임을 지기는커녕 수공 사장을 하겠다니 적반하장이며 이런 인물에게 개혁 대상인 수공을 맡기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무책임한 인사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