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개혁 역행하는 인사" 비판

한국수자원공사(K-water·이하 수공) 사장 후보에 '4대 강 사업 찬동' 인사가 포함됐다며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수공은 현 이학수 사장 3년 임기 종료 시점에 맞춰 지난해 8월 신임 사장 공모 절차를 밟았다. 하지만, 적당한 후보자를 찾지 못해 이 사장은 아직도 직을 유지하고 있다.

수공은 지난해 12월 2차 공모를 진행했고, 최종 압축된 후보는 5명으로 알려졌다. 수공 사장 후보는 환경부 퇴직 관료, 수공 고위 간부, 대학교수 등이다. 이 가운데 한 교수는 이명박 정부 때 4대 강 사업에 적극적으로 찬동한 이력이 있다.

이에 환경단체는 수공 사장 후보군에 물 정책 개혁에 역행하는 인사가 포함됐다며 우려 목소리를 냈다.

경남·대구 경북·부산·울산 환경시민단체로 구성된 낙동강네트워크는 지난 31일 성명을 통해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는 촛불 시민혁명으로 출범했지만, 낙동강 녹조는 여전하고 4대 강 자연성 회복은 답답하게 세월만 보내고 있다"고 지적하며 "대통령은 4대 강 자연성 회복, 물 개혁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낙동강네트워크는 이번 수공 사장 후보를 "4대 강 사업 1급 찬동 인사, 4대 강 자연성 회복의 국정과제 이행에 부적합한 꼭두각시 환경부 퇴직 관료, 수자원공사에서 묵을 대로 묵은 고위직 인사, 시대 변천에 휩쓸려 물관리의 과학성을 저버린 인사가 대부분 차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물 정책 개혁은 앞선 정책들의 문제점과 병폐를 극복하고자 제안된 정책들이다. 따라서 정부의 수자원공사 사장 임명은 물관리 일원화, 4대 강 자연성 회복, 영풍 제련소 문제, 영주댐 문제 등을 개혁적으로 해결하는 데 동의하고 전문성 또한 갖춘 인물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