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경제계 "창원시 유감"

창원시가 남부내륙철도 노선 가운데 일부 구간 직선화를 정부에 건의한 사실이 알려지자 기존 노선안에 해당하는 서부경남 자치단체에서 반발 움직임이 일었다. 그러나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 중인 만큼 노선이나 역사 위치를 두고 소모적인 논쟁을 피해야 한다는 여론도 나오고 있다.

진주지역은 정치권이 먼저 나서 반대 의견을 밝혔다. 자유한국당 김재경·박대출 국회의원이 "애초 기본계획대로 건설해야 한다"고 밝힌 데 이어 조규일 진주시장도 "사업 취지와 목적에 맞게 추진해야 하며, 창원시는 새로운 사업으로 해서 예비타당성 조사부터 받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거제에서도 비판 목소리가 잇따랐다.

거제상공회의소가 지난 23일 성명을 내고 "창원시 노선 변경 주장은 일고의 가치가 없는 지역 이기주의 극단을 보였다는 점에서 매우 유감"이라며 "정부는 애초 계획대로 노선 변경 없이 사업을 추진하고, 경남도는 흔들림 없이 행정력을 집중하라"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김한표(거제) 국회의원과 4·15 총선 예비후보들도 가세했다. 김 의원은 "국가 균형 발전과 서부경남 발전 기틀을 다지는 사업에 특정 지자체에서 뒤늦게 논란을 부르는 공청회를 하고 여론몰이를 하는 것은 지역 이기주의"라고 비판했다. 문상모(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는 "본래 취지인 국토 균형 발전 의미를 심각하게 훼손한다"고 지적했고, 서일준(자유한국당) 예비후보도 "창원중앙역으로 직선화를 진행하려면 절차에 따라 별도 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이 마땅하다. 창원시가 갑자기 끼어든 것은 지역 균형 발전의 국가적 대계를 누더기 사업으로 전락시킬 우려가 크며, 지역민 사이에 갈등만 조장할 뿐"이라고 했다.

진주·통영·사천·거제 상공회의소 회장단은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시의 남부내륙철도 건의 반대' 공동 성명을 발표할 계획이었지만 잠정 연기했다. 진주상의 관계자는 "도내에서 소모적인 논쟁을 피해야 한다는 여론 때문에 입장 발표를 일단 연기했다. 창원시 대응을 보고 맞대응하겠다"고 전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