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시·군 단체장 간담회 열어 원안 추진·철도 복선화 등 촉구

창원시의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일부 구간 직선화 건의에 따른 파장이 만만찮다. 진주권에 이어 거제·통영·고성 등 관련 자치단체로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거제·통영·고성 행정협의회는 28일 긴급 오찬 간담회를 열어 남부내륙철도 노선 문제 등을 논의한 끝에 3개 시·군 합의로 함께 대처하기로 뜻을 모았다.

변광용 거제시장, 강석주 통영시장, 백두현 고성군수는 이날 만남에서 "남부내륙철도 건설 사업은 원안대로 추진돼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철도 복선화도 요구했다. 이들은 "안전성 차원에서 도민들의 요구에 따라 노선을 진주까지 복선화하는 경남도 방향에 힘을 실을 것"이라며 "향후 국토교통부 장관과 면담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변 시장은 간담회에서 "남부내륙철도는 25만 거제시민의 오랜 염원으로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남부내륙철도 사업이 당초 정부안대로 조속한 시일 내 착수해 지역 경제 회생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 (왼쪽부터)백두현 고성군수, 변광용 거제시장, 강석주 통영시장이 28일 오찬 간담회를 마치고 손을 맞잡고 있다.  /거제시
▲ (왼쪽부터)백두현 고성군수, 변광용 거제시장, 강석주 통영시장이 28일 오찬 간담회를 마치고 손을 맞잡고 있다. /거제시

백 군수는 "서부경남KTX 사업 본래 취지를 살리고 빠른 사회 변화 수용과 안정적이고 원활한 교통 노선 확보를 위해 오히려 김천에서 진주까지의 복선화 사업에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

애초 거제시는 창원시의 노선 변경 주장과 관련해 행정협의회 공동 성명서 채택을 추진했으나 자치단체 간 이견으로 공동 견해를 발표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거제시의회도 대응에 나섰다. 시의회는 이날 오전 의장단 회의를 소집해 남부내륙철도 관련 동향을 두루 파악하고서 의회 차원에서 조치하기로 했다. 시의회 관계자는 "조만간 언론에 반대 의견을 게재할 예정"이라며 "의장단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달 열릴 임시회에서 반대 결의문 등을 채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창원시는 지난해 12월 남부내륙철도 노선과 관련해 창원지역 접근성을 높이고자 합천에서 함안 군북으로 직선화하는 방안을 국토부에 건의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 철도건설과 관계자는 "남부내륙철도 사업과 관련해 여러 지자체에서 역사 건립 등 건의 사항이 많다. 창원시의 노선 직선화 요구도 검토를 해봐야 한다"며 "현재 기본계획 수립 중이다. 관련 용역 과정에서 이러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남부내륙철도 노선과 역사 위치 등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 유동적"이라며 "최종 용역 결과는 11월쯤 나올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남부내륙철도(172㎞)는 4조 9874억 원(예정치)을 들여 경북 김천과 거제를 철로로 잇는 국가사업이다. 올해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마치면 내년에 기본·실시설계에 들어간다. 경남도는 2022년 착공, 2028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