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직군별 진출 다양성 요구…지방소멸 대책도 촉구

총선을 앞두고 설연휴 밥상에 둘러앉은 도민들은 구체적인 약속을 실현하는 '일하는 국회'로 거듭날 것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3면

"지금 국회는 국민을 위해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유·불리만 따져서 움직인다. 그들은 일부 직업군 혹은 특정 부류의 국민만을 대변한다. 다양한 연령과 다양한 직군 대표자들이 국회로 진출해 각자의 영역을 대변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21대 국회를 향한 20대 청년 조수호(28·창원시 의창구) 씨의 주문이다.

사천에 사는 이상철(43·벌리동) 씨는 더욱 구체적인 변화를 요구했다. 이 씨는 "우리 지역 국회의원이 지난 4년 동안 한 일이 딱히 기억에 나지 않는다"면서 "21대 국회의원은 단순히 '지역발전을 위해 일하겠다'라는 차원을 넘어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약속을 하는 후보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20대 국회에 대한 평가는 가혹할 정도였다. 김의곤(48·서울) 씨는 "20대 국회는 정당 이익 중심에만 매몰된 개판이었다"고 성토했다. 함양군에 사는 정승호(57) 씨는 "유치원 3법 처리에 관심이 많았는데 국회에서 처리 과정을 보고 너무 실망했다. 국회의원이 국회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을 보고 한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갈수록 팍팍해지는 '살림살이'를 개선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는 주문도 많았다.

창원시 의창구 김오선(64) 씨는 "최저임금이 240원 올랐는데 시내버스 요금이 200원 올랐다. 최저임금 인상만큼 도시가스도 택시비도 올라 서민은 지금만큼 딱 유지하고 살라는 것만 같다"며 "선거철에는 듣는 척만 하고, 책상머리에서는 일하는 척만 하니 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가 없다. 이번 선거에서도 큰 기대는 없다"고 했다. 정모(58·김해시 장유3동) 씨는 "특히 일자리를 찾아 고군분투하는 젊은 층의 목소리를 듣고, 빈곤과 질병에 시달리는 노인층을 위해, 무주택 서민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장기적인 대안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강동원(34·창원 의창구) 씨는 "21대 국회가 가상화폐, 공유경제 등 시대 변화에 따른 신·구 산업 갈등을 적절한 규제로 해결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새 국회가 지방소멸을 막을 특별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진주의 회사원 김수민(45) 씨는 "심각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지방소멸이 현실화되고 있는데 정치권은 나 몰라라 하고 있다. 입으로는 지방자치나 균형발전을 말하지만 막상 실행에는 머뭇거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소멸 막을 특별법이라도 만들어야 한다. 정치권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과 선거법 개정 때처럼 목숨 걸고 나선다면 지방은 소멸하지 않을 것이다. 이번 선거에서는 지방관련 정책을 보고 선택하겠다"고 밝혔다.

설 연휴 민심의 결론은 더 많은 유권자의 관심과 투표 참여로 국회를 바꾸자는 것이다.

강정성(48·진주시) 씨는 "지금 국회 수준은 결국 국회의원들이 국민과 유권자보다 공천을 주는 정당을 더 신경 쓸 수밖에 없는 구조 탓 아니겠나. 유권자들이 평소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지켜봐야 하고 특히 총선 때에는 빠짐없어 투표해서 민심을 제대로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