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사망 책임 당사자"
유족, 제도개선 교섭 촉구

고 문중원 기수 유가족과 공공운수노조, 정의당이 한국마사회(이하 마사회)에 제도 개선 교섭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돈벌이에만 혈안이 된 마사회를 규탄했다.

지난 11월 29일 문중원 기수 죽음으로 부정 경마·조교 채용 비리 등의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마사회는 모든 협상 권한을 부산경남경마공원(이하 부경경마공원)에 떠넘기고 침묵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16일 '보전 경마 취소' 과정에서도 드러났듯이, 부경경마공원은 실질적인 권한 행사는 아무것도 못하는 모양새다. 실제 이날 유가족과 공공운수노조는 보전 경마 추진에 항의하고자 부산경남경마공원 정형석 본부장과 면담을 했지만, '취소 결정은 마사회 본부에서 한다'는 말만 한참이나 들어야 했다. 유가족·노조의 계속된 항의에 보전 경마는 결국 면담을 시작한 지 5시간 정도 지나 취소 결정됐다. 마사회 본부가 뒤늦게 부경경마공원 요청에 응답한 탓이다. 마사회의 수직적이고 권위적인 소통·보고 체계가 재차 드러난 사례다.

이 같은 현실에 유가족과 노조 등은 17일 회견에서 "마사회가 반복된 죽음에 대한 책임이 있는 직접 당사자다.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개선은 모두 마사회가 직접 나서야 한다"며 "그러나 마사회는 아무런 권한이 없는 부경경마공원만을 앞세우고 있다. 이는 죽음의 경마를 멈추기 위한 아무런 고민이 없다는 것을 마사회가 실토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2005년 부경경마공원 개장 이래 기수·마필관리사 7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는 마사회가 강요한 무한경쟁체계로 말미암은 희생이었다"며 "지난 2017년 박경근·이현준 마필관리사가 마사회에 죽음으로 항거했음에도 마사회는 바뀌지 않았다. 사람을 쥐어짜서 최대 성과만을 강요하는 체계가 전혀 바뀌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에 이들은 마사회가 직접 제도 개선 교섭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고인 죽음의 진상규명 △재발 방지와 책임자 처벌 △마사회의 공식적 사과 △자녀 등 유가족 위로보상 등 유가족 요구 사항은 물론 △사람 죽이는 선진 경마 폐기 △불평등한 계약관계 개선 △마사대부 심사 개선 △마사대부 적체 개선 △기수 적정 생계비 보장 △2017년 말관리사 관련 합의 사항 이행 등 제도 개선 지점까지 부산경마공원이 아닌 마사회가 앞장서 협의하라는 것이다.

이들은 "문중원 기수 죽음은 마사회의 경쟁체계가 만들어낸 타살"이라며 "반복된 죽음 앞에서 아무런 성찰이 없는 마사회, 돈벌이에만 혈안이 된 마사회는 죽음의 경마를 멈춰라"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