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민생경제와 경제 현안에 대한 컨트롤타워 기능을 하는 '경남경제진흥원'이 내년 7월 문을 연다고 한다. 경제진흥원의 주요 사업은 지역경제 동향 분석과 정책연구, 경제 활성화 시책 개발 등을 통한 일자리·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이 될 예정이다.

경남경제진흥원 설립은 늦은 셈이다. 다른 광역 시·도에서는 중소기업지원센터를 발전시킨 경제진흥원이 이미 운영 중이다. 조선·기계 산업의 침체 등으로 일자리 감소와 불황을 겪는 경남에서 서민경제 활성화 정책을 체계적으로 집행할 기관이 설립된다니 기대된다.

발표된 사업계획을 보면 경제진흥원의 역할은 경남연구원 등 타 기관과 중복될 가능성이 있다. 예컨대 지역경제 동향 분석은 경남연구원의 <경남경제동향(월간)> 발간과 중복될 수 있다. 거시적 경제 동향 분석은 연구원의 역할로 하고 진흥원은 이를 홈페이지에서 연계 제공하면 될 것이다. 경상북도경제진흥원도 국내 동향은 도에서 발간한 <경북경제>와 <주간경제동향>을 홈페이지에서 연계 안내하고 있다. 대구경북연구원은 월간으로 대구·경북의 경기종합지수와 경제동향을 발표하고 있다.

진흥원은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정책 집행에 관련된 정보 제공, 기획 평가, 홍보, 지원 대상 심사·사후관리에 특화할 필요가 있다. 조직 효율화를 위해 그동안 일자리 지원과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을 맡아왔던 직속 내지 위탁기관의 업무와 인력을 흡수하면 될 것이다. 경제문제 해결의 전문적 능력 향상을 위하여 진흥원 직원의 연수를 강화하고, 잦은 보직변경은 피해야 할 것이다. 또 현장 밀착형 체제 구축을 위해 본원 중심을 넘어 서부지소를 만드는 것도 고려할 일이다.

경남 경제가 안고 있는 큰 도전은 수도권과의 불균형과 경남 내 지역 불균형 문제 해결이다.

1년에 10조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는 지역재생뉴딜사업이 시설 등 인프라 구축에 그쳐서는 실익이 없는 낭비로 귀결될 가능성이 있다. 재생사업을 지역경제 진흥사업의 일환으로 파악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