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공론화위원회가 '스타필드 창원 입점 찬반 공론화' 과정을 마치고 2일 결론만 남겨놓고 있다. 신세계그룹이 추진하는 초대형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창원 입점 찬반 공론화가 사실상 일정을 마무리한 것이다. 어떤 결론이 나오더라도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예측된다.

시민참여단은 지난 21일과 28∼29일 토론회를 통해 스타필드 입점이 창원 경제에 미칠 영향을 다방면으로 따졌다. 그동안 시민들이 공론화 과정에서 찬반으로 나뉘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창원 경제와 창원 문화의 앞날을 걱정하는 마음은 같다는 점도 이번 토론회에서 확인됐다. 찬성 측의 현지법인화·지역상권 공동마케팅 약속에 대해, 반대 측은 외곽지역 대안 마련과 SSM 철수 등을 제시하며 팽팽히 맞섰다. 시민참여단은 스타필드 입점이 미칠 영향에 대해 세부적인 고민을 이어갔다. 구체적으로 보면 지역 일자리, 교통·문화 등 삶, 상권에 어떤 변화가 올 것인지, 그리고 대안은 없을지에 대한 고민이었다. 일부 시민은 굳이 스타필드가 들어와야 한다면 단순한 대기업 논리를 넘어 지역 상권이나 소상공인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 같이 살아갈 정책이나 사회적 혜택을 마련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반대 측 주장대로 우리 사회는 인구 감소 등으로 수축사회로 가고 있다. 자영업 인구가 창원시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하는 비율이 40%를 넘는데, 이들이 타격을 받으면 창원 경제가 흔들리는 것은 틀림없다.

한편 입점 위치를 놓고 마산해양신도시, 최근 개장한 로봇랜드 등에 들어서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신세계 측은 이에 대해 전혀 고민하지 않고 있다. 다른 곳으로 가라는 얘기는 사업을 그만하라는 것이라 받아들일 수 없는 제안이라는 입장이다.

공론화위가 2일 어떠한 권고안을 내더라도 법적 강제성은 없다. 최근 정부가 자체 시행령과 훈령 등 국회와 상관없이 강제성을 부여할 수 있는 하위 법을 바꿔 대형 유통매장 규제에 나선 것도 창원 스타필드에 또 다른 걸림돌이다. 창원시가 상생할 수 있는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최대한 고민하길 기대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