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간담회 나서 답변…국민 실망감엔 고개 숙여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딸 논문이나 사모펀드 투자 등과 관련한 핵심 의혹에 대해 관여한 바가 없다고 모두 부인했다. 대신 "과분한 기대를 받았는데도 큰 실망을 안겨드린다"며 머리를 숙였다.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조 후보자는 사모펀드 의혹에 대해 "민정수석이 되고 난 뒤 개별주식을 보유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얘기를 듣고 펀드에 투자하면 되겠냐고 공식적인 질문을 했고, 펀드투자가 허용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저는 물론 처도 사모펀드 구성이든 운영이든 그 과정을 알 수가 없었고 따라서 관여도 않았다"고 설명했다.

조 후보자는 "이번에 2∼3주 사이에 (사모펀드 관련) 보고서를 찾아봤다"며 "거기에 '본 펀드 방침상 투자 대상을 알려드릴 수 없다'고 돼 있다. 상세 내용에도 어디 투자했는지 적혀있지 않다"고 했다.

그는 "(사모펀드와 관련해) 문제 되는 5촌 조카는 저희 집안의 장손으로 제사 때 1년에 한 번, 많아야 2번 본다"며 "5촌 조카가 빨리 귀국해서 실체적 진실이 무엇인지 밝혀주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자신의 딸이 서울대 환경대학원 재학 중 총동창회 산하 장학재단 '관악회'로부터 장학금을 수령한 것과 관련, "저희는 어떤 가족이든 서울대 동창회 장학금을 신청하거나 전화로 연락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입시 관련 특혜 의혹 등은 일축하면서도 도덕적 미흡함을 인정하며 낮은 자세를 보였다. 이른바 '흙수저' 청년들에 대한 사과와 반성의 뜻도 여러 차례 표명했다.

딸이 제1저자로 등재된 의학 논문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당시에는 그 과정을 상세히 알지 못했고, 최근 검증 과정에서 확인하게 됐다"며 "학부모 참여 인턴십은 재학 중인 고등학교 담당 선생님이 만든 것으로, 그 프로그램에 아이(딸)가 참여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단국대 교수와 저는 전화번호도 모르고 연락한 적도 없다. 저나 누구도 (인턴십과 관련해) 교수님에게 연락을 드린 적이 없다"며 자신과 부인의 개입 의혹에 선을 그었다.

반면 "딸아이가 1저자로 돼 있는 게 좀 의아하다고 저도 생각하게 됐다"며 "당시에는 1저자와 2저자 판단 기준이 느슨하거나 모호하거나 책임교수의 재량에 많이 달려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딸의 입학 과정은) 모두 합법이었다 할지라도 혜택을 입었다는 점에 대해 반성하고 있다"며 "배우자가 투자한 펀드든, 제 아이가 받았던 장학금이든 다 정리를 해서 흙수저 청년이나 어린이 장학금 등에 환원시킬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자신의 의혹을 둘러싼 검찰 수사에 대해서는 "윤석열 검찰총장께서 법과 증거에 따라 수사를 전개할 것이라고 본다"며 "법무부 장관이 되면 가족과 관련된 일체의 수사에 대해 보고를 금지하도록 지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이 청문회 과정에서 압수수색을 한 데 대해 언급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서 압수수색에 대한 평가가 제 입으로 나오게 되면 향후 수사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권위주의 정권 때 검찰과 법무부 민정수석실의 일이 얽히면서 온갖 일이 벌어졌다. 국정농단 사태가 그런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 권력기관 개혁의 핵심이 검찰은 검찰 일을 하고 법무부는 법무부의 일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