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무산에 기자간담회 자청
의혹 적극해명…검찰개혁 강조
한국당 "민의의 전당 기습침략"

조국(사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주변에 엄격하지 못했던 것에 깊이 반성하고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여야 갈등으로 사실상 인사청문회가 무산되자 이날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대국민 직접 소명'에 나섰다. 이날 오후 3시 30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그는 질문과 답변 형식을 통해 그간 자신과 가족들을 둘러싼 의혹을 해명했다.

◇청문회 무산에 직접 소명 = 이날 간담회는 조 후보자의 요청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주관으로 진행됐다. 조 후보자는 모두발언을 통해 "과분한 기대를 받았는데도 큰 실망을 안겨드린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조 후보자는 "무엇보다 크게 느낀 건 현재 논란이 다름 아닌 제 말과 행동으로 생겼다는 뉘우침"이라며 "개혁과 진보를 주창했지만 많이 철저하지 못했다"고 언급했다.

조 후보자는 이어 "젊은 세대에 실망과 상처를 줬다. 법적 논란과 별개로 학생과 국민께 죄송하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을 받았다. 아마도 그 뜻은 사회개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온 학자로서, 민정수석의 임무를 통해 권력기관 개혁의 책임을 다한 공직자로서 법무부 장관의 역할을 다하라는 뜻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개인적으로 선거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좌초해서는 안 될 일"이라며 "그 누군가는 서슬 퍼런 일을 감당해야 한다. 저를 둘러싼 많은 논란에도 여기에 서 있어야 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검찰은 검찰의 역할을 다함으로써 존재를 증명하고, 법무부는 법무부의 책임을 다함으로써 그 역할을 해야 한다"며 "제가 세운 기준은 오른쪽이나 왼쪽이 아니라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감히 그 기회를 주실 것을 국민에게 요구한다"며 "과분한 이 자리 외에 어떠한 공직도 탐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임명 절차 이어질 듯 = '가족 증인을 양보하되 청문회는 5일 이후에 개최하자'는 자유한국당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와 관련해 "조 후보자가 법에서 정한 인사청문회를 회피하고 민의의 전당인 국회를 기습 침략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특권과 반칙의 인생으로도 모자라 감히 국회를 후보자 개인의 일방적인 변명, 기만, 선동의 장(場)으로 전락시켰다. 주권자에 대한 명백한 테러"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오늘이라도 민주당은 '조국 들러리' 간담회를 할 게 아니라 국회 법제사법위 회의장으로 와서 인사청문회 계획·증인채택·자료요구 건에 대해 표결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합의 요구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청와대는 기자간담회에 대해 "조 후보자의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에 대한 저희 입장은 간단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수석은 '인사 검증이 기자간담회 형식으로 충분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대해 "저희가 판단할 문제가 아니고 국민이 판단할 문제라 본다"고 답변했다.

윤 수석은 3일 문재인 대통령이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의 재송부를 국회에 요청할 경우 재송부 기한을 얼마로 할지에 대해선 "기한 문제는 결정되지 않았다"며 "그건 내일 돼봐야 결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