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화가를 찾아 떠나는 세계 여행 = 명화에 담긴 역사와 문화, 예술 이야기. 유명한 예술작품을 소개하고 그곳으로 안내하는 콘셉트로 꾸몄다. 네덜란드의 렘브란트와 반 고흐, 독일의 알브레히트 뒤러, 노르웨이의 에드바르 뭉크, 오스트리아의 클림트, 이탈리아 레오나르도 다 빈치, 멕시코 프리다 칼로, 벨기에 마그리트, 한국 백남준 등. 이명옥 지음·시공아트 펴냄. 384쪽. 1만 8000원.

◇의열단, 항일의 불꽃 = 일제강점기 일제가 가장 두려워했던 존재, 조선의열단과 민족혁명당, 조선의용대로 이어지는 의열단 역사가 창단 100주년을 기념해 출간됐다. 책에는 밀양 진양 폭탄 반입사건, 박재혁 부산경찰서 폭탄 투척, 최수봉의 밀양경찰서 폭탄 투척 등 굵직한 사건들을 담았다. 김삼웅 지음·두레 펴냄. 352쪽. 1만 8000원.

◇마을을 품은 집, 공동체를 짓다 = 건축운동가 류현수의 소행주 이야기. '사는 공간이 생활방식을 결정한다. 마을이 관계를 가져오고 마당이 소통을 이뤄준다.' 소행주란 소통이 있어 행복한 주택의 줄임말이다. 책을 통해 류현수의 건축 철학을 읽을 수 있다. 류현수 지음·예문 펴냄. 288쪽. 1만 7000원.

◇선량한 차별주의자 = 혐오와 차별은 조금이라도 방심하면 잡초처럼 자라 온 사회에 만연해진다. 차별을 합리적 차등이라고 말하는 이가 있다. 그들이 혹시 우리는 아닐까. 저자는 이 책에서 현장활동가, 법학과 통계학, 사회복지학 차원을 넘나들며 국내 혐오와 차별 문제를 생생하게 풀어내고 있다. 김지혜 지음·창비 펴냄. 244쪽. 1만 5000원.

◇문학으로 읽는 나의 인권감수성 = '문학작품을 읽는 것은 타인에 공감할 최적의 방법'(줄리언 반스). 이 책은 인권이라는 하나의 주제로 여러 편의 소설을 엮어 인권침해의 고통에 처한 피해자 처지에서 이야기를 풀어낸다. 김경민 지음·지식의날개 펴냄. 308쪽. 1만 5500원.

◇라이벌 국가들의 세계사 = 중세에서 최근까지 라이벌 국가 사이에서 벌어진 갈등을 짚어낸다. 그리하여 세계사 흐름을 통찰하는 안목을 보여준다. 지역 패권, 종교 갈등, 이념대립 등을 한편의 다큐 스토리로 보여준다. 도현신 지음·시대의창 펴냄. 360쪽. 1만 6800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