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소비자정책위원회 결정
경남에너지 1.38% 오르고
경동·지에스이 각각 유지

올해 경남지역 도시가스 평균 공급비용이 지역에 따라 동결되거나 소폭 오른다. 

경남도는 지난달 28일 공인회계사와 대학교수, 소비자단체 등으로 구성된 경남도 소비자정책위원회를 열고 올해 도시가스 회사 평균 공급비용을 심의·결정했다. 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경남에너지는 1.38% 인상하고, 경동도시가스와 지에스이(GSE)는 동결하기로 했다. 심의·결정된 요금은 이달부터 적용된다. 이에 따라 경남에너지는 현재 평균 공급비용이 메가줄(MJ·가스사용 열량 단위·1MJ=238.9㎉)당 2.1734원에서 2.2034원으로 소폭 오른다.

경동도시가스와 지에스이는 현재 평균 공급비용인 메가줄당 각각 1.7874원, 2.7149원으로 동결됐다. 위원회는 경기침체 등으로 도시가스사가 여러 가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서민연료인 도시가스 소비자 연료비 부담을 덜고자 인상을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도시가스 소비자 요금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승인하는 한국가스공사 원료비(85.9%%)와 도지사가 승인하는 도시가스회사 공급비용(14.1%)으로 구성된다. 도시가스 공급비용은 도시가스 회사가 제출한 재무제표와 감사보고서, 현지실사를 통해 최종 제시한 도시가스 공급비용 용역보고서를 토대로 공급비용 적정성과 타당성을 검토한 후 소비자정책위원회에서 해마다 심의·의결한다.

경남도 관계자는 "서민 연료인 도시가스는 도비, 시·군비, 도시가스사의 자체 재원을 최대한 투입해 단독주택과 저소득층 가구에 보급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도시가스 공급이 어려운 농어촌 지역에는 군 단위 LPG 보급사업, LPG 소형저장탱크 보급을 병행해 추진하고 앞으로도 어려운 경제여건을 고려해 도시가스 요금 인상을 최대한 억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심의 결과를 존중하지만 동시에 아쉽다"고 밝혔다.

경남도당은 "이번 결정을 통해 과도한 주주배당에도 불구하고 도시가스 공급비용을 실질적으로 인하하기 어려운 현행 산업부의 산정방식의 문제점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정의당은 산업부의 산정방식을 업체가 아닌 시민들의 처지를 반영해 조정할 수 있도록 정책개선에 온 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했다.

한편, 도내 도시가스는 경남에너지(창원·김해·거제·통영·밀양·함안·창녕·고성·의령), 경동도시가스(양산), GSE(진주·사천·하동·함양·거창) 등 3곳에서 공급하고 있다. 앞서 정의당 경남도당은 경남에너지가 2018년 한 해에만 630억 원에 이르는 주주 배당을 했다며 신중한 의사 결정을 촉구한 바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