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캠프 사람들로 교체"
"정상적 절차 따라 수행"
각각 비판-반박 기자회견

양산시의회 자유한국당 시의원들이 민선 7기 출범 1년을 평가하면서 '인사' 문제를 비판하자 양산시가 이를 반박해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은 3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일권 시장은 '완전히 새로운 양산을 만들겠다'며 힘차게 출범했으나 업무를 시작한 지 1년도 안 돼 불협화음과 독주로 미래 양산발전에 결격사유가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시의원은 "시장이 취임과 동시에 임기가 남은 공기업 책임자와 기관단체장을 교체하고자 노골적인 사퇴 종용과 갑작스러운 감사로 압박해 결국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복지재단 본부장 등을 선거캠프에 관여했던 사람들로, 시가 추천하는 농수산물유통센터 직원 2명까지 교체했다"고 말했다.

▲ 양산시의회 자유한국당 시의원들이 3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시정 비판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현희 기자

덧붙여 "체육회 현 사무차장은 채용규정을 무시하고 부적격자를 임명해 권익위가 경남경찰청에 부정 채용에 대한 수사를 의뢰한 상태"며 "유통센터 직원은 출·퇴근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월급만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들 시의원은 경남경찰청에 조속한 수사 착수를 촉구하고 유통센터 직원 퇴사를 요구했다.

또한, 공직사회 내부에 대해서도 비판을 가했다.

이들 시의원은 "시장부속실에 5급 비서실장을 선임해 실·국을 총괄하는 권력중심기관이 됐다"며 "정년을 앞둔 간부공무원에게 명퇴를 종용하고 편 가르기 하는 공직사회를 보면 한숨밖에 나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특히 "선거캠프 측근이 납품과 특정기업 하도급계약을 강요한다거나 7월 인사와 관련해 수많은 풍문이 나돌아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며 "소문에 대해 철두철미하게 진상을 조사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 양산시가 3일 오후 반박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현희 기자

이날 오후 2시 안종학 행정과장과 연재환 소통담당관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같은 주장을 반박하고 나섰다.

이들은 "기관단체장 교체는 자치단체장이 바뀌면 일어나는 전국적 현상이고 간부공무원 사퇴를 종용한 사실이 없다"며 "모든 인사 업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해왔다"고 말했다.

또한 "5급 비서실장은 시의회 동의를 받아 조례 개정을 통해 이뤄진 사안이고 시 추천인사는 해당업체에서 인사관리를 하고 있어 시와 관련이 없다"며 "모든 계약은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어 주장처럼 납품과 하도급 계약에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들은 "민선 7기 출범 이후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가운데 잘못이 있다면 앞으로 있을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충분히 지적할 수 있는 사안을 정치적 공세로 이어간 것이 아쉽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