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부진경자청 등 '외국인 투자'기대…도교육청 신중론 유지

경남도가 24일 도청 회의실에서 창원국제학교 설립 방안을 논의했다.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마련한 이 자리에는 경남도와 창원시·경남도교육청 등 창원국제학교 설립 관련 5개 기관이 모였다. 박종훈 교육감이 국제학교 설립에 신중론을 펴는 가운데 설립 추진 주체인 4개 기관이 도교육청을 압박하는 모양새로 비칠 수 있는 자리였다. 국제학교 설립 인가 권한이 교육부 장관에게 있는 만큼 도교육청 의견이 다른 기관보다 영향력이 크기 때문이다.

회의에는 한 대행을 비롯해 김상권 도교육청 교육국장·정구창 창원시 제1부시장·로널드 헤이든 로열러셀스쿨코리아 대표이사·최태만 경남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정홍섭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경남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정홍섭 본부장은 최근 박 교육감이 도의회 답변 과정에서 혼선을 빚었던 '국제학교 학력 인정'과 관련해 "국어와 사회 등 특정과목을 이수하면 국내 학력을 인정받게 된다"고 다시 확인했다. 이어 "외국인 정주환경 개선을 통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외국인투자 활성화, 글로벌 인재 양성과 함께 과다한 외국유학으로 말미암은 자본의 국외유출 방지 등을 위해 국제학교 설립은 꼭 필요하다"며 관계기관 협조를 요청했다.

24일 경남도청 회의실에서 창원국제학교 설립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경남도

정구창 제1부시장도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긴요한 인프라가 될 것이고, 창원시가 국제학교 유치를 지원한다 하더라도 그 때문에 다른 학교를 지원하는 데 소홀함이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로널드 대표이사는 "2020년 9월 개교와 이를 위한 교장·교사 선정 등 준비를 위해서는 신속한 진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김상권 교육국장은 "창원국제학교가 평준화를 지향하는 도교육청 정책방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은 검토돼야 한다"며 사회적 공론화 필요성을 이야기하고 신중한 접근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한 대행은 "국제학교는 외국인투자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 글로벌 인재 양성 등을 위해서는 필요하지만 교육청에서 우려하는 바도 있으므로 의견을 모아가는 과정이 더 필요하다"면서 5개 기관장이 큰 틀에서 협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도는 이른 시일 내에 5개 기관장이 모이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지만 도교육청 의지가 확고한 만큼 합의를 이끌어내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