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경숙 시의원, 한국당 윤영석 의원 '공약 이행'촉구
폐차 고물상 우려…"문화단지 개편 등 활성화 나서야"

물동량 급감 등으로 마이스(MICE) 산업 단지와 레일 바이크 조성 등 다양한 활용 방안이 제기된 양산 ICD(내륙컨테이너기지)가 정치 쟁점화하고 있다.

특히 제19대 대선이 끝나자마자 여권이 된 더불어민주당 소속 심경숙 양산시의회 부의장이 자유한국당 소속 윤영석(양산시 갑) 국회의원을 향해 총선 공약을 지킬 것을 촉구하는 등 정치 쟁점화와 공세 모드로 나서고 있다.

심 부의장은 14일 윤 의원은 폐차 고물상으로 둔갑하는 양산ICD를 모른 체 말고 MICE 산업 중심으로 만들겠다는 지난 총선공약인 양산ICD 개발계획을 지킬 것을 촉구했다.

심 부의장은 "지난 4월 26일부터 코레일은 영천역 선로모양 변경 공사를 위해 영천에 있던 폐차화물을 양산ICD 화물역으로 옮겨오고 있다"며 "이 때문에 양산ICD가 폐차 고물상으로 둔갑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산시가 레일바이크 사업을 추진하려다 포기한 양산ICD 내 철도. /심경숙 의원

심 부의장은 "윤 의원은 지난 20대 총선공약으로 마이스산업의 핵심인 전시 컨벤션센터와 고급호텔 건립, 물류·유통·문화·관광 관련 단지 조성방안을 제시했다"며 "2016년 당시 모 언론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해양부 등 관련 정부부처도 물동량 급감에 따른 양산ICD 활용방안을 놓고 고심하는데 마이스 산업 중심의 개발방식에 공감하고 있다며 물류시설 임대기간을 줄여 조기에 성사되도록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폐차 고물상으로 둔갑하는 양산ICD 상황을 아는지 모르는지 모르쇠로 일관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폐차 화물을 한번 옮겨 오면 방치기간이 10년이 될지 20년이 될지 모르는데 물금신도시 중심에 이런 폐차 고물이 쌓여가는 것을 묵인한다는 것도, 또 발전 공약을 낸 국회의원이 취할 자세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심 부의장은 또 "윤 의원은 즉각 나서 입장표명을 해야 하며, 2012년 9월 19대 국회에서 양산ICD 건물 25% 범위 내 제조와 판매시설 설치가 가능하도록 하자는 취지의 '물류시설의 개발과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으나 법률안은 통과되지 못하고 폐기됐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심 부의장은 "윤 의원은 양산ICD를 문화관광단지로 개편하는 로드맵을 국회에서 공론화하는 등 총선공약 이행 의지를 밝히고 양산ICD 활성화를 위해 국회,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 양산시, 양산ICD 16개 업체 주주와 협상 테이블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심 부의장은 올 초 양산ICD 내 철도를 레일 바이크로 개발하는 사업을 제안했으나 시가 난색을 보이자 재검토를 요구하는 등 양산ICD 활용방안이 지역에서 쟁점화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