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복합타운 무산에 행정 신뢰 잃어 "사업성 입증·예산 감당 의문"

창원시가 행정복합타운 조성이 무산된 마산회원구 회성동 일대에 새로운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주민 반응은 시큰둥하다. 이미 행정에 대한 신뢰를 잃을 대로 잃었기 때문이다.

문영도 행정복합타운 추진위원회 위원장은 "구체적인 계획도 없이 덜컥 도시개발사업 추진 의사부터 밝힌 창원시 행정을 이해할 수 없다"며 "새로운 계획이 그야말로 '전시행정'에 그치진 않을까 염려스럽다"고 밝혔다.

창원시는 지난 2일 행정복합타운 조성계획이 발표된 후 개발행위 허가 제한 등으로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했던 지역민 민원을 없애고 해제된 그린벨트를 활용하고자 새로운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단 시는 어떤 방향으로 개발할지는 아직 정하지 않았다.

시는 우선 내년 초 도시개발사업 타당성 검토 용역을 진행하고 주민설명회를 거쳐 국토교통부와 개발계획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이어 2016년부터 사업비를 확보해 2017년부터 구역을 나눠 단계적으로 개발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도시개발사업은 사업성을 입증받고 재원 확보가 수월한 개발방안을 마련할 수 있느냐와 개발목적 변경에 대한 국토교통부 동의 여부가 관건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필요하면 민간자본을 끌어들이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문 위원장은 "당장 용역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도 모른다"며 "설령 용역을 거쳐 사업성 확보가 가능한 개발 방안이 나온다 하더라도 막대한 예산은 또 어떻게 감당할지 의문이다"고 밝혔다. 이어 "행정복합타운 조성계획이 한창 나올 당시 추정됐던 사업비만 2900여억 원에 달한다"며 "악화한 창원시 재정 여건이 이를 감당할지, 예산 심의를 담당하는 의회가 이를 받아들이긴 할지, 선뜻 나서는 민간사업자가 있을지도 알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문 위원장은 창원시가 '마산회원구청 이전 계획 발표'와 같은 행정행위를 선행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위원장은 "창원시가 진정으로 주민을 생각했다면 시의회 정례회에 앞서 마산회원구청 이전·신축 계획을 담은 조례안을 다시 발의하거나 관련 예산이라도 편성했어야 한다"며 "회성동 주민이 바라는 것은 막연한 개발계획이 아닌 확실한 행동이다. 앞으로 있을 주민설명회에서 이 같은 점을 재차 강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회성동 행정복합타운은 창원시 통합 이전인 2007년 준혁신도시 대안으로 추진된 사업이다. 사업은 마산회원구 회성동 일원 69만 2000㎡를 2895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마산세관, 마산출입국관리사무소 등 10여 개 행정기관을 입주시키고 나머지 터에 아파트와 주택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통합 창원시 출범과 더불어 입주예정기관 일부가 정부경남지방합동청사로 입주하고 사업시행자인 경남개발공사 자금난이 겹치면서 사업은 기울기 시작했다. 급기야 올해 초 감사원이 사업 조성계획이 부적정했다는 감사결과를 발표하고 지난 9월 경남개발공사가 사업 참여 취소를 통보하면서 행정복합타운은 사실상 무산됐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