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개발공사가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성동 행정복합타운 조성사업에서 완전히 발을 뺀 사실은 뒤늦게 알려진 소식이다. 경남개발공사는 사업이 전혀 진척이 안 되는 것과 관련해서 좀 애매하게 태도 표명을 해왔을 뿐 딱 부러지게 못 한다고 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해당지역에 사는 주민은 물론 일반 시민들도 설마 관이 약속해놓고 부도수표를 떼랴 하며 반신반의하는 마음으로 지켜봐 왔다. 하지만 불신으로 치닫던 소문은 끝내 사실로 판명났다. 경남개발공사는 경남도와 옛 마산시를 상대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개발 주체로 나섰던 것인데 이제 그 자격과 책임을 스스로 포기해 버렸으니 사업 자체가 공중분해되는 비극을 맞이하기에 이른 것이다.

경남개발공사가 밝힌 포기 이유는 듣기에 따라 그럴듯하다. 입주를 하겠다는 기관이 몇 개 안 돼 사업 목적이 상실됐고 경제적 타당성이 결여됨으로써 재원 조달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기업이든 사기업이든 투자를 하려면 우선 채산성이 제일 요건인데 돈을 들여 터를 개발해 놓은 후 들어오겠다는 기관이 없고 덩달아 배후부지가 팔리지 않으면 쪽박을 찰 염려가 크다. 도민의 돈으로 운영되는 공기업이 그런 도박을 벌일 수는 없을 것이다. 그래서 그런 결정을 헐뜯을 수 없고 비난하는 것도 적절치 않다. 그러나 경남개발공사가 그렇게 하기까지 경남도와 창원시는 무얼 했는가.

행정복합타운 조성 예정 부지에 개발의 불씨를 지핀 이는 김태호 당시 지사다. 김 지사는 그곳에 진주로 잡혀있던 혁신도시 입주기관 중 일부를 끌어와 마산 혁신도시를 유치코자 했지만 불발되자 대안으로 내놓은 것이 행정복합타운이다. 중앙의 협조를 얻어 그린벨트를 푸는 가시적 효과를 올리기도 했지만 그게 전부였다. 지사가 바뀌고 통합시가 되면서 그곳은 잊혔다. 그리고 주민들은 실의에 빠졌다.

옛 마산의 상실감 회복을 위해 개발이 재강조 됐으나 그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되기 일보 직전이다. 이는 결코 작은 일일 수 없다. 구청이라도 그곳으로 유치시키자는 목소리가 힘을 얻는 듯하나 궁여지책일 뿐이다. 창원시는 그곳 개발을 두고 피해가는 방법론으로 대책을 말해서는 안 된다. 민심을 끌어안는다는 각오로 활성화의 동력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제 자체 추진해도 좋을 만한 시세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가.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