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대책위 요청한 민관협의회 구성 수용

창원시 도시철도사업이 숨 고르기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박완수 시장은 8일 오전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여론 청취 후 신중한 추진을 지시했다. 박 시장은 "시민단체에서 제기하는 문제가 무조건 잘못됐다고 할 수 없다"며 "시민의 이야기가 정당하고 옳은 주장이라면 조금 늦어지더라도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예산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세밀하게 시민 의견을 들어 미리미리 대비해 여러 문제를 검토하고 추진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는 시민사회단체에서 잇따라 문제점을 지적한 데 대한 창원시장의 조치다.

그동안 시민사회단체는 창원시도시철도 타당성 검증 및 대중교통 활성화 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꾸리고 종합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금까지 지적된 문제는 수요예측 뻥튀기 우려, 노면 전차(트램)의 적합성, 사업비 증가, 또 다른 교통혼란 유발, 시내버스와 택시 경영난·고용난 우려 등이다.

이에 창원시도 대책위가 요청한 민관합동협의회 구성 요구를 수용했다. 이 자리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논의를 하게 된다.

창원시 철도사업단 관계자는 "대책위와 2차례 회의를 거쳐 7월 안에 창원도시철도 건설 민관협의회를 가동하기로 했다"며 "자료를 공개해 데이터를 두고 적극적으로 논의를 해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도 창원시의 이 같은 입장에 환영의 뜻을 비치고 있다.

대책위 차윤재 공동대표는 "시장의 상황인식에 대해 환영한다"며 "우리는 공사비와 수요예측 등에서 노면 전차는 적당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수요예측과 차량시스템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토론회 등에서 제기된 교통혼란, 비용 추가 부담 등의 지적도 포함해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창원시 도시철도는 33.88㎞(마산합포구 가포∼진해구 석동) 거리에 6468억 원(국비 60%, 도비 20%, 시비 20%)의 사업비가 들어간다. 창원시는 올해와 내년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를 잇달아 세우고 2015년 착공해 2020년 완공할 계획이다.

현재 창원시는 타당성 용역조사를 발주해 (주)도화엔지니어링에서 연구·조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5월 15일 개최한 타당성 용역 중간보고회 성격인 '도시철도건설을 위한 공청회'에서는 차량시스템으로 노면 전차가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보고됐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