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에서도 사회적기업 등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민관협력기구가 닻을 올렸다. 어제 출범한 '사회적기업 활성화 경남네트워크'에는 도내 종교계와 NGO, 경제단체와 노동조합, 대학과 법조계, 언론사, 행정기관과 봉사단체 및 유관기관 등 총 41개 단체가 참여하여 사회적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각종 사업을 펼치기로 했다.

앞으로 사회적기업 네트워크는 지역 사회에 동반자 관계와 거버넌스를 구축해 윤리적 소비를 촉진하며 사회적기업 친화적 시장을 열고,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의제발굴과 정책과정 참여를 수행하게 된다. 아울러 더불어 잘 살기 위한 지역 사회혁신운동을 이끌어 나가겠다는 포부도 밝히고 있다.

최근 비교적 가까이 알려지기 시작한 사회적기업 등이 경남에 뿌리내리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1500여 개의 사회적기업들이 있고, 경남에는 2007년 첫 사회적기업이 탄생한 이래 77개 기업들이 영리활동을 하고 있다. 여기에 마을기업을 다 합치더라도 그다지 많은 숫자는 아닌 셈이다. 하지만, 지난 한해에만 두 배로 늘었고, 앞으로도 배가하며 육성할 예정이니 급성장 추세임은 분명하다.

사회적기업은 현대 사회가 부딪히는 각종 사회문제를 꾸준히 해결하기 위해 경제적 활동을 펼치는 이른바 착한 기업이다. 고용 불안정과 양극화, 고령화와 저출산, 환경과 에너지, 복지체계 좌초 등 끝이 보이지 않는 자본주의 위기로부터 탈출하기 위해 사회적 협동경제와 사회적기업은 주요 대안으로 꼽혀왔다.

그러나 사회적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개별 기업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사회 전반에 걸친 생태환경이 적합하게 바뀌어야 한다. 치열한 경쟁을 부추기는 삶이 아니라 공생과 협동을 중시하는 삶으로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경제적으로도 혼자 가지는 양식이 아니라 함께 나누는 양식을 더 발달시켜야 한다. 버리고 파괴하는 삶에서 진정으로 인류의 지속가능성을 지키는 삶으로 태도 변화가 따라야만 한다.

사회적기업들은 숙명적으로 태어난 기업들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을 키우는 일이야 훌륭한 기업가의 몫이라고 하겠지만 공생의 생태계를 조성하는 일은 지역 주민 모두의 선택이요 책임이다. 사회적기업 네트워크의 막중한 역할에 기대를 걸어본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