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도 적정 수 유지해야…업종 전환 지원 절실"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경남소상공인포럼이 발족했다.

중소기업중앙회 경남지역본부는 13일 오후 3시 창원컨벤션센터 301호에서 150여 명의 소상공인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소상공인포럼 출범식과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현재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 기본통계에 따르면 경남에서 전체 사업체 수 대비 소상공인 비중은 88.7%, 전체 종사자 수 대비 38.5%로 지역 경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날 포럼에서 경남 경제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 과제로 △지역 중소기업 구인·구직 알선 프로그램 마련 △진해 마천주물공단 노후시설 유지 보수 지원 △창원 중소유통 공동물류센터 조속 건립 △전통시장 등록 절차 일원화 △대기오염 방지시설 설치의무 한시적 유예 △경남 우수 중소기업 제품 홈쇼핑 입점 지원 등을 제시했다.

13일 오후 창원컨벤션센터 3층 회의실에서 경남 소상공인 포럼 출범식이 열렸다. 이날 출범식 후 소상공인 전문가 정책 토론회가 열린 가운데 한국중소기업학회 김상덕 경남대 교수가 '경남 소상공인 활력회복을 위한 경제민주화'란 주제로 발제하고 있다. /박일호 기자

이날 정책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소상공인의 적정 규모 유지 등을 통해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타개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김상덕 경남대 경영학부 교수는 주제 발표를 통해 "2000년 이후 경남지역에 대형 소매점이 급성장했다. 이는 전통시장의 쇠퇴로 이어졌고, 슈퍼마켓을 포함한 중소 유통업의 고사 위기를 가져왔다"며 "경남은 소규모 영세 유통업체의 비율이 높고, 업태 간 불균형한 발전, 선진 경영기법 활용 부족 등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이를 해결하고자 단기적으로 정책 대상에 대한 차등 지원, 교육 프로그램 개선, 민간 주도의 교육·컨설팅 시장 활성화를 추진할 것을 제기했다. 또 장기적으로는 업종 전환 지원으로 소상공인의 적정 규모를 유지할 것을 주장했다.

이날 정책토론회에서 토론자는 대기업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이휘웅 공동대표는 "유통 상생발전법을 통해 대형마트가 매월 2, 4주 일요일 월 2회 쉬는 것을 추진 중이다. 이렇게 되면, 전통시장에 일부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대형마트는 의무 휴업일에 대비해 토·월요일에 대대적인 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형마트가 전통시장과 상생을 위해 자중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소상공인포럼은 경남지역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전문가를 통한 정책 대안을 발굴해 소상공인과 지역경제를 선도하고자 지난 2004년에 구성된 경남지역소상공인위원회를 확대 개편한 것이다. 경남소상공인포럼은 소상공인위원 93명, 학계·언론계·전문가 그룹 등으로 구성된 소상공 정책위원 26명 등 총 119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출범식에서 이휘웅 전국유통상인연합회 공동대표, 이선구 대한제과협회 부회장, 송부용 경남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 3명이 경남소상공인포럼 공동대표로 위촉됐다. 이날 토론회에 앞서 이휘웅 공동대표는 임채호 부지사에게 소상공인의 바람을 담은 '희망편지'를 전달하기도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