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 논쟁 끝 조례로 명칭 확정…일부서 개정 추진"3년 만에 재변경, 지역민 간 반목 조장" 반발 거세

마산문학관 전경. /경남도민일보DB
마산지역 일부 문인이 마산시의회 일부 의원을 대상으로 6년간 논쟁 끝에 조례로 정한 마산문학관 명칭을 변경하고 위탁 운영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어 또다시 갈등이 예상된다.

3일 시의회와 시에 따르면 한국문인협회 마산지부(이하 마산문협) 등 일부 문인이 '마산문학관' 명칭을 '노산문학관'으로 바꾸고, 문학관 운영권을 마산문협에 위탁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마산문학관 운영조례' 개정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들 문인의 주장은 지난 2005년 10월 상남동 노비산 근린공원에 개관한 마산문학관이 특색과 브랜드가 없는 명칭의 한계로 활성화가 되지 않고 있어 노산문학관으로 이름을 바꾸자는 것이다.

이들은 특히 당시 논쟁이 됐던 '노산 이은상' 선생의 친일논란과 관련해 지난 5월 과거사위원회가 발표한 친일파 명단에 빠져 있어 친일논란에서 벗어났다고 보고 있다. 또 문학관 위탁과 관련해서는 마산문인협회가 현재 사무실이 없어 활동에 제약도 따르고 마산문협이 공동으로 운영하면 문학관과 문인협회가 동시에 활성화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강호인 마산문협회장은 "현재 의원들과 만나 청원을 하고 개인적인 소신을 듣는 수준"이라며 "마산지명을 딴 문학관은 경쟁력이 없어서 '노산'이라는 브랜드를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명칭변경과 위탁운영에 반대하는 시의원과 지역문인들은 6년간 논쟁 끝에 지역 예술·언론·시민단체·학계로 구성된 '시민위원회'와 시의회가 결정한 '마산문학관 운영조례'를 3여 년 만에 바꾸려는 것은 또다시 지역민 간 반목을 불러온다며 강력히 반발을 하고 있다. 특히 노산문학관으로 바꾸었을 때는 '노산'과 관련된 틀 안에 갇혀 다양한 문학을 담을 수 없는 한계에 봉착하게 되고, 타지역 사례에서 비춰볼 때 지자체가 아닌 특정단체가 위탁 운영하게 되면 경영상 어려움에 부닥쳐 문학관이 존폐위기에 처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반대 시의원과 지역문인들은 "일부 의원과의 물밑작업으로 은밀하게 진행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역사적 평가가 공정하고 공개적으로 이뤄진 다음 논의될 사안"이라며 "노산과 관련한 글 등 자료가 없는 상황에서 문학관에 뭘 담겠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마산문학관 운영조례는 지난 99년부터 2005년까지 지역민 간 반목을 불러오다 결국 범시민위원회가 구성돼 명칭 등 운영 전반에 대해 확정했으며, 시의회를 거쳐 2005년 6월 1일 제정됐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