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 초부터 교육계가 '시험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 98년 학생들의 공부 부담을 줄여주자는 취지로 폐지되었던 일제고사가 부활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6일 전국의 중학교 1학년과 2·3학년 일부를 대상으로 진단평가가 치러진 데 이어, 어제는 전국 초등학교 4·5·6학년을 대상으로 진단평가가 있었다.

그리고 오늘은 전국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전국연합학력 평가까지 치러진다. 이 같은 시험에 대해 "전국 단위의 시험이 학교 간, 학생 간 서열화를 조장할 것" "학력 신장을 위해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중학교 2·3학년과 초등학교 4·5·6학년을 대상으로 한 진단평가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한다. 지금까지의 시·도교육청이나 학교단위로 자율적으로 시행됐던 것이 올해부터 국가 차원의 시험으로 바뀐 것이다. 시험문항도 교육부가 만들어 시·도교육청을 통해 일선학교에 제공된다.

과목은 초-중학교 모두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등 모두 5과목이다. 5시간 동안 5지 선다형 문제를 풀고, 영어 교과는 듣기평가까지 포함되었다. 시험목적은 교과학습의 성취 수준을 파악하고 학습부진학생 선별과 기초학력 책임지도 방안을 찾기 위해서란다.

논란의 핵심은 평가결과의 공개범위이다. 시험문항은 교육부에서 제공하고 시·도교육청은 학년별로 1%만 표집해 교육부에 결과 보고를 한다지만 사실상 학교단위로 채점이 이루어져 도내 지역 간, 학교 간, 학급 간 격차가 알려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될 때 진단평가가 학교 간 줄세우기, 학생 간의 과열경쟁, 사교육비 증가 등의 부작용은 불을 보듯 뻔하다. 시험경쟁은 어린 학생들에게 심리적 고통을 안겨줄 것이며, 사교육비의 증가로 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은 가중될 것이다.

그리고 교사는 다양하고 자율적인 수업운영과 평가를 할 수 없으며, 학교는 창의성 교육이나 특성화 교육보다는 단답식 문제풀이나 암기교육을 강조하게 될 것이다. 교육부는 우리 아이들을 성적으로 줄 세우는 일제고사 부활을 철회하고 대학입시로만 연결되는 초중등교육에 대한 개혁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