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오늘 보육발전 세미나…어린이집 확충에 '탄력'민간보육시설, 3시간 전 '확충 무산' 촉구 결의대회

창원시가 저소득·노동자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시립 보육시설 확충을 위한 연차적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이와 관련한 토론회를 마련하자 민간보육시설 단체 회원들이 또다시 반발하고 나서 진통이 예상된다.

시는 11일 오후 2시 창원대 국제회의장에서 '세계 일류보육도시 건설을 위한 창원시 보육발전 세미나'를 열기로 했다.

세미나에는 보육관련 교수·공무원·보육시설장 등 2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며 육아정책개발센터 연구위원인 서문희 박사가 '국·공립보육시설 운영체계 및 역할 증대 방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시립어린이 집 확충과 운영방향을 주제로 토론할 예정이다. 토론회에서 나온 내용은 창원시의 5개년 종합 계획에 따른 보육 서비스 선진화와 인프라 확충, 공 보육 기능 강화와 보육시설지원 확대 등을 추진하는데 반영할 방침이다.

따라서 이날 세미나는 시가 추진하는 시립 어린이집 확충에 탄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시가 현재 운영 중인 국·공립 보육시설은 11곳으로, 올해 3곳을 개축하고 1곳을 신축했다. 시는 지난해부터 2010년까지 5년 동안 시립어린이 집을 매년 3개씩 신·개축해 전국 수준인 5%대에 진입키로 결정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민간보육시설 단체들은 시립 보육시설 확충은 민간 보육시설을 죽이는 행위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단체는 보육시설 세미나가 열리는 11일 오전 11시부터 창원대 정문에서 '창원시 영·유아 교육평등 실현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시립 어린이집 확충 무산을 주장할 계획이다.

경남민간보육시설 연합회 관계자는 "시는 시립 보육시설을 늘리는 정책을 내 놓으면서 호텔 같은 보육시설을 신축하고 있다"며 "시가 시민이 낸 세금을 모든 영·유아에게 지원하지 않고 시립 보육시설에만 투자하는 것은 불평등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시는 영·유아의 85% 이상을 맡고 있는 민간보육시설은 배제한 채 '세계 일류보육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하고 있다"며 "24시간 보육, 특수보육의 80% 이상을 민간 보육시설이 담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 달라"고 주장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