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진보연합·민노총 주장 "진보단체도 뼈아픈 성찰을"

제17대 대통령에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당선되자 시민·사회·노동단체가 선거 기간에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진실을 밝힐 것과 진보단체의 뼈를 깎는 반성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남진보연합(준)은 20일 성명을 통해 "우리는 이번 대선이 BBK 사건 등 이명박 씨의 범죄혐의에 대한 진실이 규명되지 않은 가운데 치러지면서 국민의 주권이 올바로 행사되지 않은 결과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우리는 국민과 함께 진실규명과 책임추궁을 위한 투쟁을 계속해 나갈 것이며, 이참에 뿌리 깊은 부정과 부패를 청산함으로써 도덕과 정의를 세우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민심은 노무현 정권을 심판했을 뿐만 아니라 민주노동당을 중심으로 한 진보세력도 외면했으며, 이는 진보세력 전체에게 던진 국민의 무서운 질책이 아닐 수 없다"며 "민노당을 중심으로 한 진보세력은 새로운 시대를 이끌 대안으로 인정받지 못했기 때문에 민심을 얻지 못한 원인을 밖으로 돌리지 말고 겸허하고 뼈아픈 성찰을 통해 일대 혁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도 성명을 내고 "이명박 당선자와 한나라당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그동안 당선자에게 제기된 도곡동 땅 소유와 BBK 주가조작 의혹의 실체를 국민 앞에 한 치의 거짓 없이 밝히는 것이다"고 경고했다. 이 단체는 또 "노동자 대통령을 만들고자 했으나 국민의 광범위한 지지를 끌어내지 못한 책임을 통감한다"고 고백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