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위 1년만에 첫 회의…업체 인위적 통폐합 여부가 쟁점

창원·마산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위윈회가 첫 회의를 열고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추진위원회는 28일 오전 창원시청 회의실에서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관련 종합보고와 준공영제시행 연구용역 수행(안)검토 및 협의조정, 준공영제추진 소위원회 구성방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추진위원회는 창원·마산의 각 건설교통국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해당 시 관계자 및 시의원과 대중교통 전문가, 시민단체 대표, 회계사, 노무사, 버스노사 대표 등 모두 21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이날 노선입찰제 대신 노선책임제를 도입하고, 운영에 따른 수익금은 공동 관리하며, 적자분은 보전해주는 방식의 준공영제에 대해 검토했다.

또 준공영제를 시작할 경우 시내버스 회사가 기존에 갖고 있던 적자를 두 시가 떠 안을 것인지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했으며, 추후 표준운송원가 산정 및 표준경영모델 정립을 위한 용역결과가 나온 뒤 다시 검토하기로 했다.

특히 시민단체는 업계의 통폐합이 준공영제 시행에 앞서 해결돼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두 시와 버스업계는 인위적인 통폐합은 어렵다는 입장을 보여 향후 최대 쟁점사항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추진위는 내년 3월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용역결과를 놓고 구체적인 세부사항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고 그동안 드러난 문제점과 보완점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추진위원회의 첫 회의는 지난해 9월말 버스 노사정이 준공영제 협의기구 구성 및 운영 규정을 만든 지 1년이 지나 열렸다.추진위의 향후 추진 일정은 내년 3월까지 시민 의견수렴 및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용역결과를 토대로 4월까지 경영분석을 통합, 업체 통폐합 및 구조조정을 한 뒤 내년 5월 준공영제 자체 모델 개발 관련규정을 제정해 7월 시행한다.

창원시 관계자는 “현재 서울과 대전에서 준공영제를 하고 있기 때문에 시행착오에 대해 분석해 놓은 상태”라며 “계획대로 준공영제를 시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