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민일보 촌지 공개 '화제'…3년째 1만원이상 선물 복지기관 전달

경남도민일보가 창간 이후 계속해오고 있는 언론계 촌지거부와 처리내역 공개사례를 지난 21일 <한국i닷컴>(hankooki.com)이 보도했다.
인터넷 도민일보는 여전히 사라지지 않고 있는 언론계의 촌지와 선물관행이 경남에서만이라고 하루빨리 없어지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에서 <한국i닷컴>의 허락을 얻어 기사 전문을 게재한다.


"촌지는 오히려 저희 신문과 기자들을 죽이는 행위입니다. 촌지 대신 신문구독을 주위에 권유해주십시오."
MBC 이상호 기자의 '명품가방 사건'으로 기자와 촌지에 대한 논란이 채 가시기도 전에 한 지역일간지가 "1만원 미만의 기념품과 선물을 제외한 어떤 명목의 금품수수도 거절한다"는 기자실천요강을 채택한 이후 기자들에게 들어온 각종 '촌지'의 처리결과를 인터넷을 통해 독자들에게 공개해오고 있어 호응을 얻고있다.
경남도민일보는 지난 17일 "경남도민일보는 사원윤리강령과 기자실천요강, 그리고 사규에 의해 촌지수수를 엄금하고 있으며, 촌지수수행위가 적발될 경우 노사동수로 구성된 인사윤리위원회를 통해 엄중 처벌하고 있다.
그러나 불가피하게 촌지나 선물을 거절하지 못했을 경우 기자회를 통해 사회복지시설에 기탁하고 있다"면서 기자들이 받은 촌지목록과 촌지처리 내역을 공개했다.
신문에 따르면 선물목록은 단감 2상자, 10만원∼20만원권 상품권, 한과 1상자, 5만원권 김치교환권, 현금 5만원, 멸치 1상자, 참치회 1상자, 유자차 1상자 등 설을 앞두고 일부 출입처 및 정치인이 제공한 명절선물이 대부분이다.
선물 목록에 이른바 촌지의 대명사인 '돈봉투'가 거의 없는 이유는 기자들 모두가 이를 수수하는 즉시 되돌려주었기 때문이다.
신문은 선물목록과 함께 처리내역도 함께 공개했다. 창원 민들레공부방에는 한과 1상자, 참치회 1상자, 유자차 1상자, 멸치 1상자를 전달했다. 마산중리사회복지관에는 현금과 백화점상품권 등을 전달해 복지관 사업을 후원하고 무료급식을 지원했다.
"원래 마산종합복지관에 기탁하기로 했으나, 중리복지관 사정이 더욱 열악하다는 주위 권유로 기관을 바꾸게 됐다"면서 선물을 지원하는 기관을 바꾼 이유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경남도민일보는 지난 2002년 3월부터 '1만원 미만의 기념품과 선물을 제외한 어떤 명목의 금품수수도 거절한다'는 기자실천요강을 채택해 기자들에게 들어오는 각종 선물의 목록과 처리결과를 공개해오고 있다.
경남도민일보가 "언론계는 물론 우리 사회 전반에 관행화된 촌지 및 선물을 사양하고 돌려드리는 과정에서 본의 아니게 일부 취재원과 출입처를 불편하게 해드린 점에 대해 정중히 이해를 구한다"라는 말을 홈페지이에 띄우면서 최초로 선물 목록을 공개하자 지역 시민단체와 주민들은 '98년 IMF 경제난 속에서 6,200여명의 시민주주를 모아 창간한 경남도민일보가 또다시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면서 일제히 환영한다는 반응을 보인 바 있다.
이에 대해 한국기자협회 경남도민일보지회 정봉화 사무국장은 "비영리단체를 중심으로 어려운 이웃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촌지를 처리하고 있지만 애초에 촌지가 우리 돈이 아니기에 기자 개개인의 정성이 담겨 있다고는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기자회는 전달자의 역할에 불과하다", "순수한 도움은 아니다"라는 말로 경남도민일보는 촌지를 전달하는 매개체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는 자화자찬 식의 언론자정 노력을 경계한다는 다짐으로도 해석된다.
경남도민일보의 촌지 처리방식은 기자실을 중심으로 하는 촌지관행은 사라졌지만 명절에 선물을 돌리는 관행이 일부 출입처 등에서 아직 남아있는 중앙 언론계에도 많은 점을 시사한다.
한국기자협회 경남도민일보지회 박영수 지회장은 "촌지 수수라는 측면에서만 보면 한국 언론계가 확실히 예전보다는 깨끗해졌다고 본다"면서도 "각 언론사와 기자의 자정 노력이 보다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한국아이닷컴 뉴스부 reporter@hankooki.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