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총선 경남장애인연대 기자회견
경남지역 각 정당에 제안 내용 전달해
민주·녹색정의·진보당 수용 의견 밝혀
국민의힘 경남도당, 답변 미루다 '거부'

경남지역 장애인 연대 단체가 도내 각 정당에 전달한 장애인 정책 제안 수용 여부 결과를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녹색정의당·진보당 경남도당은 제안을 모두 수용했다. 국민의힘 경남도당은 답변을 거부했다.

도내 23개 장애인 단체가 참여한 ‘2024 총선 경남장애인연대’는 26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 정책 반영을 촉구했다.

장애인연대는 지난 12일 5대 영역, 14개 제안으로 구성된 장애인 공약을 경남지역 각 정당에 전달했다. 답변을 취합한 결과는 이날 발표했다.

2024 총선 경남장애인연대가 26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장애인 공약 제안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박신 기자
2024 총선 경남장애인연대가 26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장애인 공약 제안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박신 기자

장애인연대는 중점 추진 사업으로 ‘경남장애인종합회관 건립’을 제안했다.

이들은 “경상남도장애인단체총연합회를 비롯한 30여 개 유형별 장애인단체 사무실이 도내 곳곳에 분산되어 있음에 따라 유기적 협력 체계 구축의 한계가 발생한다”며 “이미 서울과 부산·경기·충북·제주 등에서 장애인종합회관을 건립해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장애인 이동권 보장도 촉구했다.

장애인연대는 “저상버스가 부족한 군단위 지역에는 휠체어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이 많지 않다”면서 “장애인 수보다 교통약자 콜택시 대수도 부족해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문제도 있다”고 말했다.

장애인이 거주시설을 나올 때 지급되는 퇴소자 정착금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도 담겼다.

이들 단체는 “지금은 그해 예산이 소진되면 퇴소자가 생겨도 예산이 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다”며 “1인 지원금 인상과 더불어 그해 지원금을 받지 못하면 다음 해에 소급 신청이 가능하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장애인 건강권 보장 확대 △장애인 서비스 접근성 및 기반 시설 구축 △장애인 소득 및 자립생활 지원 확대 등이 제안 공약에 포함됐다.

이에 더불어민주당·녹색정의당·진보당 경남도당은 이들 제안에 찬성 의견을 전했다. 국민의힘 경남도당은 회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정병권 경상남도장애인단체총연합회 사무처장은 “선거 때다 보니 웬만하면 수용하는 게 일반적인데 그것조차 거부하는 것처럼 비쳐서 여러모로 유감”이라며 “국회의원 선거 이후에도 지역구 단위별로 개별적으로 꾸준히 장애인 정책 수용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신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