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도내 국가기관 초청해 3월 도민회의 열어
낙동강유역환경청 경남도에 주민설명회 지원 요청
취수 지점 변경...주민들 "분산해도 피해도 매한가지"
박 지사 "취수원 다변화 현안 자세한 설명 필요하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수정한 취수원 다변화 사업 계획을 알리는 주민설명회 개최 지원을 경남도에 요청했다. 이에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사업 장단점, 정부 대책·보상을 적극적으로 설명해야 주민 의심과 불안이 줄어든다고 밝혔다. 취수원 다변화는 지역민 반발을 산 현안이다.

도는 25일 도청에서 경남에 있는 국가기관장을 초청해 도민회의를 열었다. 이날 산림조합중앙회, 한국전력공사, 부산지방국토관리청, 한국산업단지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안전보건공단,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낙동강유역환경청, 주택관리공단은 도에 협업 정책을 제안했다.

경남도는 25일 도청에서 경남 소재 국가기관을 초청해 도민회의를 열었다. /경남도
경남도는 25일 도청에서 경남 소재 국가기관을 초청해 도민회의를 열었다. /경남도

최종원 낙동강환경청장은 "정부는 부산·경남 지역에 깨끗하고 안전한 식수를 공급하고자 취수원 다변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낙동강 본류 강변여과수와 지류인 황강 복류수를 하루 90만 t 규모로 개발해 경남에 48만 t, 부산에 42만t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합천군 등 일부 주민이 지하수위가 낮아지고 농사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반대해 취수 계획을 일부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합천 황강 복류수 취수량을 45만 t에서 19만 t으로 줄이는 대신 낙동강 강변여과수 취수지점을 기존 창녕 3곳에서 창녕·의령 9곳으로 늘리고 취수량도 45만 t에서 71만 t으로 조정했다. 취수원 다변화에 반발해온 지역주민들은 취수 지점을 분산해도 피해가 있을 것이라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최 청장은 "치수 위치를 바꾸고 지하수위를 낮출 수 있도록 개선한 내용을 주민들한테 설명해야 하는데 일선 시군에선 부담스러워 한다"며 "지난해 의령군 주민설명회를 두 차례 열었고 내달 국회의원 총선거 이후 주민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주민과 정부가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도가 지원해 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낙동강 강변여과수 취수 계획. /낙동강유역환경청
낙동강 강변여과수 취수 계획. /낙동강유역환경청

박 지사는 "취수원 다변화가 현안이다. 주민들은 농업용수 확보 지장, 있을지 모르는 규제 적용을 우려한다"며 "환경부가 정부 입장과 부산시 입장, 사업 장단점, 확실한 보상책까지 적극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장기간 끌면 주민은 자꾸 의심을 한다"고 조언했다.

안원환 안전보건공단 경남지역본부장은 지붕 공사 중 떨어짐 사고 예방 사업에 협력하자고 밝혔다. 최근 5년간 경남지역에서 23명이 지붕 공사 중 떨어져 숨졌다. 안 본부장은 "단기간 공사, 작업 장소 분산, 산재 미가입 등으로 사망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며 "면사무소, 마을회관, 축사 등에 재해 예방 펼침막을 게시할 수 있는지 검토를 요청하고 태양광 설치업체 대상 예방 교육도 함께 진행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양재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경남지역본부장은 농민이 농산물 수출 물류비 폐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자치단체 차원 간접 지원 마련을 건의했다.

경남도는 25일 도청에서 경남 소재 국가기관을 초청해 도민회의를 열었다. /경남도
경남도는 25일 도청에서 경남 소재 국가기관을 초청해 도민회의를 열었다. /경남도

김홍목 부산지방국토관리청장은 지역 축제·문화재와 연계한 도로 조성사업 추진 때 도·시군 참여를 요청했고, 박병규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장은 산업부에서 추진하는 브랜드 산업단지 육성을 창원국가산단·경남 산단에 접목하는 방안을 내놓으며 산단 관광화를 제안했다.

박 지사는 "그간 경남 내 정부기관과 소통이 다소 부족했다고 생각한다"며 "도와 도내 국가기관, 공사·공단 사이 칸막이를 허물고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참석하지 못한 다른 기관 관계자를 초청해 2차 도민회의를 열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