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총선을 앞두고 중소기업중앙회 경남지회 등 경남 중소기업계가 업종별 핵심 애로사항을 각 정당에 건의했다.

경남 중소기업계에는 수년째 표류 중인 숙원 사업이 산적해 있다. 매해 중기업계는 경남도 등 지자체는 물론 정부 부처·국회·정당에 숙원 사업 추진을 요구하고 있지만, 일부만 반영돼 왔다. 지역에서 요구하는 진해국가산단 내 소형조선소 특화산업단지 조성, 진해마천일반산업단지 노후화 문제 해결 등은 정부 간담회 등에서 단골로 등장해왔으나 쉽게 해결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

지역 중소기업 현안은 극히 지역에 한정된 내용이기에 진척이 더딜 수밖에 없다. 정치권은 '3고(고금리·고물가·고환율) 현상' 등 국내 중소기업계 전반에 가중되는 부담을 먼저 해소하는 데 집중하기 때문이다. 이에 지역 중소기업들은 목소리를 내도 소귀에 경 읽기에 그친다는 자조 섞인 농담을 건네곤 한다. 앞서 언급한 진해국가산단 내 소형조선소 특화산단 조성 등이 수년째 단골 애로사항으로 나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그동안 경제·산업 정책은 대기업 위주로 진행되는 경향이 컸다. 경남은 방산·조선산업이 살아났다고 하지만 대기업 수주가 대다수다. 중소기업 낙수효과를 기대하는 시선도 있지만, 낙수효과는 중소기업 자생력 강화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2021년 기준 국내 중소기업은 전체 기업 중 99.9%인 771만 개를 차지한다. 기업 노동자 80.9%(1849만 명)는 중소기업에 출근한다. 기업은 물론 노동자 대다수가 중소기업계에 속한 셈이다.

우리나라는 최근 60세 이상 중소기업 대표 비중이 2010년 13%에서 2019년 30.7%까지 증가했다. 중소기업 2세 경영을 꺼리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다. 소수 대기업과 그 대기업을 굴리는 톱니바퀴 역할을 하는 중소기업이 100년 기업으로 함께 성장하지 못한다면, 대기업 위주 정책도 한계를 드러낼 수밖에 없다.

"대기업의 중소 협력업체들이 기술을 공유하고 상생해야 발전이 있다고 봅니다. 중소기업이 강해야 국산화 기술 개발 등 산업 활동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됩니다. 정치권에서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에도 귀를 기울였으면 합니다."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한 2세 경영자의 말이다.

총선 이후 꾸려질 국회에서는 중소기업인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 수 있길 바란다. 중기업계, 특히 지역 중기업계 목소리도 반드시 경청해 그들이 놓인 어려운 상황을 헤아려주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이다.

/안지산 경제부 기자

키워드
#총선 #경남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