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남강유등전시관·김시민호·진주진맥 브루어리 등 즐길거리 풍성
월아산 산림레포츠단지, 짚라인·키즈어드벤처 등 추가 운영

진주시가 여행하기 좋은 3월 한달동안 다채로운 콘텐츠를 준비하고 봄 여행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다.

진주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3월 '여행가는 달' 캠페인에 발맞춰 진주만의 특별한 봄 여행 콘텐츠를 선사하고 있다. 특히 유등을 365일 관람할 수 있는 '진주남강유등전시관'의 야간운영과 남강 유람선 '김시민호' 운항, '월아산 숲속의 진주'의 산림레포츠 시설, '진주진맥 브루어리' 등을 통하여 이색적인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먼저 진주남강유등전시관은 물빛나루쉼터 김시민호 운항과 연계해 3월부터 11월까지 오후 9시까지 연장 운영한다.

전시관에서는 대한민국 등 공모대전 수상작, 화려한 실크등 터널, 유등의 연원과 진주의 정체성을 표현한 미디어 콘텐츠 등을 관람할 수 있으며, 3월부터 야간 운영과 함께 야외 옥상정원에는 축제기간에만 볼 수 있었던 유등을 상설 전시하고, 유등 띄우기 체험, 야광 생활소품이나 데코 조명 유리컵 등 유등을 모티브로 한 야간 특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남강 유람선 김시민호가 탑승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정비를 마치고 15일부터 운항을 재개했다. 화~목요일은 오후 1시부터 오후 9시까지 9회, 금~일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11회 운항하며 월요일은 휴무이다.

김시민호 탑승객은 아름다운 남강을 따라 진주성, 촉석루, 의암 등 천혜의 절경을 감상하며 선상에서 대한민국 대표 관광캐릭터 '하모'와 함께 인생 사진도 찍고 관광해설사로부터 재미있는 진주의 역사문화 해설도 들을 수 있다.

특히 야간에 경관 조명으로 물드는 진주성과 진주남강음악분수대의 화려한 분수쇼를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은 김시민호만의 매력 포인트이다.

역동적인 체험이 가능한 월아산 숲속의 진주 산림레포츠단지는 16일부터 새로운 시설인 '짚라인'과 '키즈어드벤처'를 추가 운영하고 있다.

짚라인은 월아산 상공을 가로지르며 활강하는 친환경 레저시설로 시속 40㎞로 월아산 숲속의 진주의 풍광을 입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고, 키즈어드벤처는 어린이를 위한 공중 로프코스 8개로 구성된 숲속 모험놀이 시설로 어린이들이 놀이를 즐기면서 근육 성장과 더불어 인지 능력과 자신감도 높일 수 있다.

토요상설 진주소힘겨루기경기가 16일부터 9월 7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1시 30분 판문동 소힘겨루기장에서 개최된다.

토요상설경기에서는 전문해설사의 구수한 경기 해설, 이벤트 공연, 행운권 추첨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경기 관람은 무료이다.

박물관 등에서 전시와 체험행사도 풍성하게 열린다.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은 현재 상설 전시 '은하수로 흐르는 별'을 개최하여 회화·판화·도자기 등 이성자의 대표작품 36점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고향 진주에 대한 사랑을 알 수 있는 미술관 소장품 '진주 1960', '진주 1962'도 소개하고 있다.

진주청동기문화박물관은 지난달 27일부터 기획전 '평거'를 개최하고 있다. 진주시 읍면동의 시대와 문화 흐름을 다루는 연속 기획전의 첫 번째 전시이다. 평거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전시는 '평안의 땅, 진주 평거'를 부제로 하여 예로부터 살기 좋은 땅 평거의 이미지를 진품 유물, 영상 자료, IT 전시 기법 등을 활용하여 풀어냈다.

진주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맥주, '진주진맥 브루어리' 3월 본격 운영한다. 진주진맥 브루어리는 다양한 콘텐츠 기반의 문화활동을 체험하고 시민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1층에는 양조문화 체험 클래스가 가능한 소규모 수제 양조장과 맥주펍, 2층에는 취식과 문화행사가 가능한 휴게공간 및 전시공간이 있다. 운영시간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후 5시부터 11시까지이다.

진맥은 우리나라 전통 토종 씨앗인 진주 금곡면의 앉은키 밀을 주원료로 제작한 고급 수제맥주로, 그동안 문화행사, 팝업스토어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뜨거운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진주진맥 브루어리에 방문하면 오직 진주에서만 체험 가능한 으뜸가는 수제맥주 '진주진맥'을 맛볼 수 있다.

 

/김종현 기자 kimjh@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