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도·시의원, 조해진 지지 회견 하려다 당원 저지로 강제 취소
김해을 예비후보들, 중앙당 시위 계속·비대위원장에게 탄원서 제출

국민의힘 총선 공천 과정에서 김해시 을 선거구가 구렁텅이로 빠져들고 있다. 

국민의힘이 지난달 13일 3선 조해진(밀양·의령·함안·창녕) 국회의원을 김해 을에 전략공천하자 김해 을 예비후보들은 경선을 촉구하며 이의신청서를 두 번이나 제출했다. 하지만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와 공천관리위원회는 3주가 지난 5일까지 재심 청구 결과를 발표하지 않아 지역당원들 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김해 을 예비후보들과 당원 40여 명은 지난달 28일에 이어 5일에도 중앙당사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이날 김진일·박진관·서종길·이상률 예비후보는 중앙당에 재심 결과를 빨리 발표하라고 요구하며, 한동훈 비대위원장 앞으로 탄원서도 냈다.

국민의힘 김해지역 시·도의원들이 5일 오후 3시 조해진 후보를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하려다가 김해을 지역당원들이 김해시청 프레스센터 앞을 막으면서 회견이 강제로 취소됐다. /이수경 기자
국민의힘 김해지역 시·도의원들이 5일 오후 3시 조해진 후보를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하려다가 김해을 지역당원들이 김해시청 프레스센터 앞을 막으면서 회견이 강제로 취소됐다. /이수경 기자

조 의원이 3주 동안 경선을 촉구하는 예비후보들을 달래지 못한 채 그런 목소리를 묵살하고 있어 김해지역에서는 중앙당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다. 일부 예비후보는 조 의원 쪽으로 힘을 싣기도 해 지역 당원 간 의견이 양분된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성우 예비후보는 경선을 요구하는 활동을 해오다 나머지 예비후보 4명 행보에 동참하지 않았다. 

이날 국민의힘 김해 박병영·이시영 도의원과 시의원들이 조 의원 지지 기자회견을 하려다 못한 일은 이런 분위기를 그대로 보여준다. 이들은 이날 오후 2시 회견을 하려다가 오후 3시로 미뤘는데, 김해 을 당원들은 시청 프레스센터 앞에서 저지했다.

당원들은 회견을 하러 온 도의원들을 향해 "박 도의원, (조해진 의원을 지지하는 회견을 하다니) 공천을 그렇게 받고 싶소?"라고 언성을 높이며 "김해 을 예비후보들이 공정 경선을 요구하면서 중앙당사 앞에서 시위를 하고 재심 청구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데 시·도의원들이 이런 회견을 지금 하면 되겠느냐. 예의가 아니다"고 질책했다. 이어 "김해가 양분되면 안 된다. 2~3일 후 중앙당 재심 결과가 나오는 걸 기다려보고 회견을 해도 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박 도의원은 "시·도의원들도 오래 기다렸고 자꾸 시간이 가면 안되는 상황"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박 예비후보는 서울 중앙당사 앞 시위 중 통화에서 "재심 청구 결과가 기각으로 나오면 단계적으로 대응하고, 절대 조해진 의원이 김해 을에서 승리하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중앙당이 예비후보들 검증을 단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채 타 지역 현역 의원을 김해 을에 전략공천해놓고 예비후보들 목소리를 외면하는 건 정말 나쁜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해진 의원은 지난 2일 김해시 장유지역 부곡동에 전입 신고를 했으며, 16일 오후 2시 선거사무소(금관대로 902) 개소식을 할 예정이다.

/이수경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