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료 공백 사태에 불만 고조… 탈양산 주장까지
정의당·웅상이야기, 응급의료체계 촉구 시민운동
김태호 "공공병원 설립"… 김두관 "시립병원" 공방

양산 동부(웅상)지역 유일한 응급의료기관인 웅상중앙병원 폐업에 따른 응급의료 공백을 우려하는 주민 불만이 커지면서 총선을 앞둔 정치권에도 불똥이 떨어졌다. 

웅상중앙병원은 지난달 29일부터 모든 진료를 중단하고 18일 폐업할 예정이다. 부도난 조은현대병원을 인수해 2015년 3월 문을 연 웅상중앙병원은 인구 10만 명에 이르는 웅상지역 유일한 종합병원이다. 무엇보다 24시간 365일 응급실을 운영하면서 지역응급의료기관 역할을 해왔으나 지난해 12월 병원장이 사망하자 경영 적자와 상속 문제 등으로 폐업을 결정했다.

이에 양산시는 응급의료 공백 종합대책을 내놓고 기존 병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24시간 진료 여부를 협의하고 있지만 시민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며 반발하고 있다. 그동안 수차례 응급의료 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지역사회에서 나왔으나 의료기관이 민간영역이라는 이유로 손을 놓고 있었다는 이유다. 웅상지역민은 10년 전 조은현대병원 부도로 응급실이 문을 닫으면서 1년 가까이 응급의료 공백 사태를 겪은 바 있다.

양산시 웅상중앙병원 폐업으로 응급의료 공백 사태가 벌어지자 대책 없는 정치권에 대한 불만이 커지고 있다. /이현희 기자
양산시 웅상중앙병원 폐업으로 응급의료 공백 사태가 벌어지자 대책 없는 정치권에 대한 불만이 커지고 있다. /이현희 기자

녹색정의당 양산시위원회는 "웅상지역 의료 불안은 2015년 웅상중앙병원 개원 이후 두 차례 주인 교체 때마다 불거졌으며 지역민은 유일한 종합병원 폐업 가능성을 불안해하며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며 "양산시는 구체적인 해결책 없이 문제 해결을 미뤄왔고 결국 '웅상중앙병원 폐업'이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맞았다"고 비판했다. 녹색정의당은 '웅상공공의료원 설립을 위한 양산시민 1만인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조은현대병원 폐업 당시 '웅상지역 응급의료시설 부활 촉구 운동'을 펼쳤던 지역 온라인커뮤니티 '웅상이야기'도 응급의료 공백 해결책을 요구하는 주민운동을 준비하고 있다.

이같은 여론에 양산시는 물론 총선을 앞둔 지역 정치권도 당혹스워하는 분위기다. 이번 응급의료 공백 사태로 선거마다 불거지는 '웅상지역 소외론'에 또 불이 붙었기 때문이다. '웅상이야기'에는 대책 없는 정치권을 비판하는 글이 잇따르고 있다. 심지어 '탈양산'을 주장하며 부산·울산 편입 주장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양산 을에 출마한 경남도지사 출신 김두관·김태호 의원 간 공방도 벌어지고 있다.

먼저 김태호 국민의힘 예비후보는 사회관계서비스망(SNS)에 "웅상 유일한 응급의료기관인 웅상중앙병원이 폐업하게 돼 주민 실망도 크고 걱정도 크다"며 "양산시가 인근 베데스다복음병원, 본바른병원과 응급실 운영 확대 협약을 해 응급환자를 신속 수용하기로 한 것은 다행"이라고 지난 1일 썼다. 이어 "웅상중앙병원이 수행한 응급의료기관 역할에 공백이 생긱지 않도록 웅상지역 응급의료기관 시설 지원 등 더욱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달빛어린이병원 지정에 속도를 내야 하고 중장기적으로 공공병원(가칭 경남동부의료원) 설립도 필요해 총선 이후 정부·경남도·양산시와 구체적인 논의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측도 이날 성명에서 "도립 진주의료원을 폐쇄한 정당 후보가 할 말은 아니다"며 "김태호 후보가 내놓은 대안이라는 것은 그냥 하나마나 한 입발림에 불과하다"고 맞받아쳤다.

백왕순 선거캠프 대변인은 "우리나라는 85%에 이르는 의료기관을 민간에서 운영하다 보니 경남 전체에 산부인과가 없는 지역이 태반이어서 저출생에도 큰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그렇다고 민간에서 운영하는 병원에 이래라저래라 강제할 수 없어서 공공에서 필수의료를 공급하지 않으면 시장 논리에 맡길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힘 소속 도지사 시절 멀쩡하던 도립 진주의료원을 폐쇄했다"며 "이때 논리가 '이미 민간에서 충분히 공급하고 있다'는 것이었다"고 비판했다. 또 양산시에 웅상중앙병원 시립화를 제안하며 "양산시에서 '재정 여건상 어렵다'고 했지만 1500억 원짜리 문화예술회관도 추진하는 시가 할 말은 아니며 우선순위를 재고해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이현희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