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 작포 '마을공동체'는 회복되나(3)더 멀어진 공동체
동해기계 공장 피해 미온적 이장·개발위원장이 주도

창녕군 영산면 작포마을 이장과 개발위원장 등이 동해기계 창녕공장 피해 대응을 주도하는 주민대책위원장의 '새마을지도자' 자격을 박탈하려 하고 있다. 

동해기계가 2008년 대기오염물질배출4종 신고를 한 이후 지금까지 이곳 창녕공장에서 17년 이상 굴착기 부품 도장(페인트) 작업으로 오염물질 배출·악취·분진 피해를 주는데 미온적이었던 이들이 주민대책위를 구성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온 주민대책위를 약화하려는 시도로 보인다.

주민대책위원장이자 새마을지도자인 ㄱ 씨는 "나와 노인회장이 불참한 상태에서 지난 24일 개발위원회가 소집돼 새마을지도자 직을 해임키로 했다는 연락을 받았다"면서 "부정한 사실이 있거나 임기가 다 되면 마을총회에서 해임하도록 돼 있는 직책을 당사자가 없는 상태에서 자기들 마음대로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창녕군 영산면 작포마을 개발위원회가 새마을지도자 해임 결정을 내린 마을회관에서 지난해 동해기계 지난해 열린 주민과 회사, 환경운동단체 간 간담회 장면. /이일균 기자
창녕군 영산면 작포마을 개발위원회가 새마을지도자 해임 결정을 내린 마을회관에서 지난해 동해기계 지난해 열린 주민과 회사, 환경운동단체 간 간담회 장면. /이일균 기자

ㄱ 씨는 "새마을지도자는 이장 선출처럼 마을에서 선출하고 해임이나 후임을 선출할 경우 똑같은 절차를 거쳐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만약 해임을 해야 된다면 마을총회를 거쳐 본인 소명을 듣고 잘잘못을 가려 투표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장과 개발위원장은 동해기계 공장 피해 대응에 극히 소극적이었다. 지난해 12월 마을총회 당시 결산서에 지출일시와 영수증이 첨부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공금횡령 혐의로 주민대책위가 이장을 고발했는데, 여기에 앙심을 품은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해임 결정에 참여한 이장 ㄴ 씨도 이를 부인하지 않았다. ㄴ 씨는 "ㄱ 씨가 마을 일과 관련해 수차례 민원을 제기하고, 주민을 고발해 마을에 분란을 일으켜왔다. 게다가 지난해 12월 주민총회 때 ㄱ 씨가 이장에 출마하며 소견 발표까지 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새마을지도자 직은 내놓은 것"이라며 해임 결정 사유를 제시했다. 개발위원회 회의에서 후임 새마을지도자 직에 대해 참석자 간 '나눠먹기식' 결정이 있었다는 점도 밝혔다. ㄴ 씨는 "앞으로 6개월 간은 차기 이장인 ㄷ 씨가 새마을지도자를 하고, 6개월 뒤 ㄷ 씨가 이장이 되면 내가 맡기로 했다"고 말했다.

작포마을 공장피해 대응 주민대책위 위원들은 지금도 주기적으로 마을 뒷산에 올라 동해기계 창녕공장 내 도장작업 현황을 감시하고 있다. /이일균 기자
작포마을 공장피해 대응 주민대책위 위원들은 지금도 주기적으로 마을 뒷산에 올라 동해기계 창녕공장 내 도장작업 현황을 감시하고 있다. /이일균 기자

지난해 마을총회 때 결정됐던 이장 선출 내용을 무시하고 임기 담합 결정을 한 것도 이들이다. 이장과 개발위원장 등은 마을총회 직후 열린 개발위원회 회의에서 "올해 6개월간은 ㄴ 씨가 이장, 다음 6개월간은 ㄷ 씨가 이장을 하라"는 내용의 임기 나눠먹기 결정을 했다.

당시 이장 임기 나누기 결정과 이번 새마을지도자 해임 결정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개발위원장 ㄹ 씨는 수차례 전화 연락을 했지만 받지 않았다.

이 결정에 대해 영산면새마을지도자협의회 측은 강경했다. 협의회장 ㅁ 씨는 "말도 안 되고 상식적으로 맞지도 않다"면서 "임기가 다 된 것도 아니고 마을총회를 거친 것도 아니고, 당사자도 없는 상황에서 개발위원 몇 명이 새마을지도자를 해임한 결정은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마을에서 50m도 떨어져 있지 않은 공장 오염물질 배출 피해에는 미온적이었던 이들이 마을 내 직위와 권력 나눔으로 오히려 피해 대응력을 약화하면서 '마을공동체 회복'은 더 요원해졌다.

/이일균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