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까지 1차 요구에 이유 없이 불응, 침묵 일관
윤리특위 "마지막 해명 기회"… 남은 징계 절차 진행

김태우 양산시의원이 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가 요구한 직원 상습추행 혐의 해명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

윤리특위는 14일 2차 회의를 열고 '2차 증빙서류 등의 제출 요구의 건'과 '징계대상자 출석 요구의 건'을 의결했다. 앞서 윤리특위는 김 시의원 징계 여부와 수위를 결정하고자 지난 5일 첫 회의를 열고 8일까지 해명자료를 제출하라고 통보한 바 있다.

하지만, 김 시의원은 윤리특위가 요구한 날까지 아무런 이유도 밝히지 않은 채 해명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 김 시의원은 상습추행 논란이 불거지자 정치권은 물론 지역사회단체 등에서 사과와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끊이질 않았지만 지금까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양산시의회 윤리특위가 직원 상습추행 혐의 해명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김태우 시의원에게 오는 16일까지 자료 제출을 다시 할 것과 19일 열리는 3차 회의에 출석을 요구하기로 의결했다. /이현희 기자
양산시의회 윤리특위가 직원 상습추행 혐의 해명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김태우 시의원에게 오는 16일까지 자료 제출을 다시 할 것과 19일 열리는 3차 회의에 출석을 요구하기로 의결했다. /이현희 기자

윤리특위는 이날 기간을 연장해 김 시의원에게 16일까지 해명자료를 제출하고 19일 열리는 3차 회의에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징계 여부를 결정하기 전 충분한 해명 기회를 주겠다는 의도다.

윤리특위는 징계대상자에게 해명자료와 출석을 요구할 수 있지만 이를 강제할 방법은 없다. 2차 회의 의결에도 김 시의원이 또다시 해명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당일 회의에도 나오지 않을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윤리특위는 더는 해명자료 제출이나 출석을 요구하지 않고 김 시의원을 제외한 시의원 18명 전원이 지난달 22일 의회사무국에 제출한 징계요구서 내용을 바탕으로 남은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윤리심사자문위원회에도 같은 내용을 제출해 의견을 요청하게 된다.

신재향 윤리특위 위원장은 "추가 자료 제출과 3차 회의 출석을 요구한 것은 다시 한 번 해명할 기회를 주려는 것"이라며 "이에 응하지 않는다면 의원들이 제출한 징계요구서에 첨부한 증빙서류를 가지고 징계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고 추가 해명을 요구하는 절차는 이번이 마지막"이라고 밝혔다.

/이현희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