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3년 맞아 분과별 소모임 활성화 등 실천계획 수립
현장 중심 연령별·계층별·지역별 맞춤형 정책제안 발굴

양산시가 시민통합위원회 2024년 운영방향을 '시민의 곁으로 더 가까이'로 정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펼친다고 13일 밝혔다. 

3년차를 맞은 위원회는 출범 당시 밝혔던 '시민의 다양한 견해를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목표처럼 시민 삶과 밀접한 부분에 집중하고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실천할 방침이다. 우선 자율적으로 구성한 분과별 소모임을 활성화하고 발상 모으기(브레인스토밍)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눈으로 직접 봐야하는 현장을 방문해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찾고자 주력하기로 했다. 

양산시 시민통합위원회 복지교육분과 소모임 구성원들이 정책제안을 위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양산시
양산시 시민통합위원회 복지교육분과 소모임 구성원들이 정책제안을 위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양산시

제안 방향도 연령별·계층별·지역별 맞춤형으로 실생활에서 필요한 내용과 불합리한 제도 개선에 중점을 두고 당장 실행이 어렵더라도 양산을 변화하는 데 필요한 제안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2022년 출범한 위원회는 그동안 164건을 발굴하고 103건을 정책에 반영해달라고 권고했다. 정책제안 103건을 검토한 결과는 추진가능 43건, 장기검토 26건, 추진완료 6건, 미시행 20건, 부서검토중 8건이다.

박원현 위원장은 "지난해에는 물금역 KTX 정차, 천성산 해맞이 명소화 조성, 낙동강협의회 출범 등으로 양산 위상이 전국적으로 높아졌다"며 "높아진 위상만큼 시민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듣고 필요한 제안을 하는 위원회를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현희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