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재보선 선거구 디다보기 - 밀양시장

'전 시장 정책 계승 vs 변화 혁신' 구도

박일호 전 밀양시장 사퇴로 4월 10일 국회의원 선거와 함께 밀양시장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역대 밀양시장 선거 결과는 '보수 당선'이라는 선입견과 상당히 달랐다. 밀양시민은 당적을 떠나 다양하게 시장을 뽑았다. 민선 초대(1995년) 이상조 시장이 무소속으로 당선했고, 4대(2006년) 엄용수 시장이 열린우리당(현 더불어민주당) 후모로 출마해 당선했다.

같은 맥락에서 이번 밀양시장 보궐선거에 미칠 요인이 있다. 국민의힘은 보궐선거 원인을 소속 당원이 제공했을 때 무공천한다는 방침을 지난달 밝히면서 총선 출마에 따른 사퇴를 예외로 뒀다. 박일호 전 시장이 국회의원에 출마하고자 사퇴하면서 치러지는 밀양시장 보궐선거에 국민의힘 후보를 공천하겠다는 것인데, 야권은 반발했다. "그게 무슨 원칙이냐. 그만큼 밀양시장 선거를 낙관할 수 없다는 것 아니냐"라는 반응이 나왔다.

◇밀양시장 선거 특징은 = 밀양시장 출마자들을 보면 '변화'를 앞세우는 예비후보와 '전임 시장 계승'을 내세우는 예비후보로 크게 분류된다.

도내 시 지역에서는 유일하게 인구소멸 위기지역인 점과 그에 따라 도시 쇠락의 기로에 선 지역 특성을 고려해 과감한 정책 변화가 필요하다는 예비후보들은 변화를 앞세운다. 무소속 등 야권 예비후보와 국민의힘 예비후보 일부가 이런 기조를 제시한다.

전임 시장의 정책을 계승하겠다는 예비후보들은 밀양나노융합국가산업단지 완성과 기업 유치, 스마트팜으로 대변되는 미래농업정책 도입과 정착 등 연속해야 할 정책들을 특히 강조한다. 밀양의 살길은 나노산단을 중심으로 한 기업 유치와 미래농업정책에 있다는 논리다. 국민의힘 예비후보 중에서 이런 기조를 내세우는 이가 많다.

◇경쟁하는 후보들은? =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밀양·의령·함안·창녕지역위원회를 열어 이주옥(62) 전 밀양시의원을 후보로 추대했다. 이 전 시의원은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민생실천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 전 시의원은 시민이 뽑은 시장이 임기를 채우지 않고 중도 사퇴하면서 생긴 시정 공백과 보궐선거에 따른 세금 낭비를 출마 동기로 밝혔다.

국민의힘 소속 신영철(45) 예비후보는 경남도소상공인연합회장이자 밀양시소상공인연합회장이다. 신 후보는 밀양이 대한민국 민생경제·서민경제의 중추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밀양시정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복잡한 인·허가 행정 절차 간소화와 행정 과정의 투명하고 신속한 진행도 공약했다.

변호사인 안병구(63·국민의힘) 예비후보는 2022년 지방선거 때 국민의힘 경선에 참여한 경험이 있어 높은 인지도를 강조한다. 밀양만의 특화된 자원을 활용한 밀양시 초격차 전략, 특히 '전국 농업특구 1호 밀양시 지정'을 대표 공약으로 내세웠다.

예상원(61·국민의힘) 경남도의원은 장고 끝에 "최근 국회에서 제정된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령을 마련해 지역별로 전기요금을 차등화할 수 있도록 마무리되면 2월 중순 께 도의원 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시의원에 이어 도의원 3선 경험을 바탕으로 농업클러스터 구축에 공약 초점을 뒀다.

정원동(57·국민의힘) 예비후보는 청와대 행정관과 기획재정부장관 정책보좌관 등 다양한 중앙정치 경험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나노융합국가산단 완성과 기업유치, 스마트팜을 필두로 한 농업도시 밀양 미래 육성 등 전임 시장 정책 계승을 특히 강조한다.

조태근(63·국민의힘) 예비후보는 건축사이자 사업가 특성을 살려 '물의 도시 밀양, 빛의 도시 밀양'을 콘셉트로 한 획기적인 도시 경관 개선을 공약했다. 그는 도시구조를 설계한 건축가, 성공을 경험한 사업가만이 나노융합국가산단 등 밀양을 채울 기업을 유치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김병태(64) 행정사는 등록 예비후보 중 유일한 무소속이다. 그는 특히 보수정당 시장만 뽑지 않았던 밀양 유권자들의 다양성을 들어 '공천이 곧 당선이 아니다'라고 설파한다. 45년 행정 경험으로 '위민실을 설치해 시장이 직접 대민상담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일균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