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상반기 운영체계 마련...하반기 개관 목표
관리·운영 조례 개정...K-POP 넘어 콘텐츠 확장
"공간 활용성 높이고 시민 향유 기회 넓힐 것"

창원문화복합타운 정상화가 추진된다. 창원시는 하반기 개관을 목표로 ‘창원SM타운’이라고 불리던 별칭이자 굴레를 벗고 케이팝(K-pop)을 넘어 문화 콘텐츠 영역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홍남표 시장은 지난달 신년 기자 간담회에서 상반기 중 창원문화복합타운 운영체계 마련을 가시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창원문화복합타운 사업 정상화가 늦어지고 있는데 케이팝 외에도 다른 여러 콘텐츠를 넣을 수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며 “올해 상반기 중 운영체계를 마련하면 시민 공청회를 거치고 하반기부터는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었다.

시는 우선 ‘창원문화복합타운 관리·운영 조례’를 개정해 케이팝 단일 콘텐츠가 아닌 운영 콘텐츠 다양화를 추진한다. 개정 조례안은 20일까지 의견 청취를 거쳐 3월 시의회 임시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다.

문화복합타운 운영 목적부터 바꾼다. 1조(목적)에 명기된 ‘창원시민에게 K-pop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문화예술 공간을 제공한다’는 부분에서 K-pop 콘텐츠를 ’다양한 문화콘텐츠‘로 개정한다. 4조(업무) 2항 ‘국내외 K-pop 예술인 지망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및 연수 제공’을 ‘문화콘텐츠 교육 및 연수 제공’으로 바꿔 교육 범위와 대상자도 확대한다.

창원문화복합타운 시설 운영 투명성을 확보하고 공공성을 높이고자 설치한 운영위원회 구성도 10명 이내에서 15명 이내로 늘린다.

김현수 시 경제일자리국장은 “신규 콘텐츠와 새로운 문화 다양성 속에 수요는 실시간으로 변화하고 이어 케이팝 단일 콘텐츠만으로 운영에 한계가 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며 “조례를 개정해 공간 활용성을 높이고 폭넓은 콘텐츠 제공으로 시민 문화 향유 기회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창원시 의창구 팔용동에 있는 창원문화복합타운 전경. /경남도민일보DB
창원시 의창구 팔용동에 있는 창원문화복합타운 전경. /경남도민일보DB

창원문화복합타운 사업은 2016년 안상수 전 창원시장이 한류 체험공간을 만들겠다며 추진한 민간자본 투자 사업이다. 시는 법적 분쟁 끝에 창원아티움시티(사업시행자), SM엔터테인먼트(운영참여자)와 갈라서면서 K-pop을 중심으로 한 초기 사업 구상은 무의미해졌다.

2021년 완공된 건물에 공연장을 비롯해 호텔·컨벤션 등 뼈대를 갖췄지만 내부 시설은 비어 있어 공모지침·운영자 계획에 따라 어떻게 채울지가 관건이다. 홍남표 시정 들어 지난해 법원 화해권고를 받아들여 소송을 끝내고 협약이행보증금 101억 원을 사업시행자에게 돌려줬다. 시는 애초 2023년 하반기 새 운영자를 선정해 2024년부터 정상 운영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진척은 없었다.

시는 문화콘텐츠 공간 기능을 변화시킴과 동시에 시설 공공성을 높일 계획이다. 필요에 따라 공간 리모델링도 할 예정이다. 공모지침서 마련과 주민 설명회를 상반기에 마무리하는 것으로 목표를 잡았다.

이유정 시 투자유치단장은 “3월 시의회 임시회에서 조례 개정안이 통과되면 공유재산 활용 관련 로드맵을 5월 임시회 때 공유하고 심의를 거칠 계획이다”며 “문화시설 공공 가치를 높이고자 지역 예술인·시민과 소통하는 설명회 자리를 상반기에 마련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박정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