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공동대응 경남연대회의
"여당과 일 대 일 구도로"
정책연대·진보의제 전면화
정의당 불참, 민주노총 검토 중
민주당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요구도

22대 국회의원 선거 70일을 앞두고 경남 범야권 선거연대가 조직돼 판도 변화에 관심이 쏠린다. 범야권 선거연대 조직은 과반 당선을 목표로 보수세가 강한 경남에서 여당과 일대일 구도로 돌파구를 찾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심판과 민주진보 발전을 위한 총선공동대응 경남연석회의’는 31일 경남도의회 앞마당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에서 민주진보세력이 과반 당선해 다양한 진보정치 세력이 국회에 진출하도록 민주진보진영 단결 토대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경남연석회의는 도내 진보 시민사회단체와 종교계 인사 등 70여 명으로 꾸려졌다. 이들이 내세운 목표는 민주진보세력 경남 과반 당선, 정책연대 실현, 진보 의제 전면화다. 특히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힘 대 민주진보후보 구도를 형성하고자 도내 야당과 협의할 계획이다.

총선승리 경남연석회의 참가자들이 31일 경남도의회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구연 기자
총선승리 경남연석회의 참가자들이 31일 경남도의회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구연 기자

이날 기자회견에 더불어민주당과 진보당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나 정의당 도당은 동참하지 않았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경남지역본부,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도 조직 내 총선 방침 정하기가 우선이라 당장 이름을 올리지는 않았다. 경남연석회의는 이달 초 각 정당과 간담회를 열어 공식 태도를 수렴할 방침이다.

경남연석회의는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는 국민 의지가 총선으로 모아지고 있지만 진보민주세력 결집과 공동실천은 미약하기만 해 국민에게 뚜렷한 희망과 방향을 주지 못하고 있다”며 “윤석열퇴진경남운동본부에서 집담회와 토론회를 거쳐 윤 정권을 총선에서 심판하고 진보민주 정치발전 토대를 구축하는 데 의견이 일치됐고, 대중적 윤석열 퇴진 투쟁과 총선 선거연대가 필요하다고 공감했다”고 출범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가 위기에 빠졌을 때 경남도민은 누구보다 먼저 일어나 민주주의를 바로 세워왔다”며 “지금이 무너진 민주주의를 다시 세울 때이며 질곡과 도탄에 빠진 국민을 건져야 할 때”라고 지지를 부탁했다.

경남연석회의는 다양한 진보정치세력이 국회에 진출하려면 이번 총선에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적용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당론을 정하지 못한 민주당에 이를 전달할 계획이다.

또 설 연휴 전인 오는 8일까지 추가 참가자를 모집하고, 부산·울산 총선기구와 협의도 한다. 이들은 “앞으로 뜻을 같이하는 이들과 함께 전국 연대와 경부울 연대를 실현해 힘을 모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환석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