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오 밀양시의원 "캠핑장 전국 최다 밀양에 맞게"
박진수 의원은 영상 통계로 '노인 구강사업' 강조

표충사·얼음골·위양지·만어사를 비롯한 많은 캠핑장을 가진 밀양시. '체류형 관광지 밀양'을 위해 '캠핑 하면 밀양'을 떠올리는 이미지 확산 등 지역 숙박시설 형태의 대변화가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왔다.

5분 자유발언을 하는 밀양시의회 강창오 시의원 /밀양시의회
5분 자유발언을 하는 밀양시의회 강창오 시의원 /밀양시의회

강창오(국민의힘, 교동·내이동) 밀양시의원은 31일 시의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밀양시가 지난해 '밀양 방문의 해'를 내세워 전년 대비 방문자 수가 0.4% 증가했지만 숙박 방문자는 오히려 0.7% 감소했다"면서 "이는 여관업(44%), 야영장업(30%), 생활숙박업(18%) 등 숙박업 형태가 방문객 70%가량을 차지하는 20∼50대 선호 경향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강 시의원은 대안으로 게스트하우스·도미토리·셰어하우스 등 청년들이 선호하는 공동체형 숙박시설과 '캠핑 하면 밀양'을 연상할 수 있는 캠핑형 숙소 확대를 제시했다. 이는 표충사·얼음골·월연정·위양지·만어사·종남산 등 밀양시가 기초지자체 차원에서 전국에서 가장 많은 캠핑장을 보유한 점에 근거한 주장이다.

그는 농촌형 관광, 즉 '촌캉스'에 맞는 숙박시설 개발도 제안했다. 2000년 이후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1996~2010년에 태어난 Z세대 사이에서 붐을 일으키는 촌캉스에 발맞춰 농촌 빈집을 활용해 농가·고택·시골집 형태 숙박시설을 제공하자는 방안이다.

5분 자유발언을 하는 밀양시의회 박진수 시의원 /밀양시의회
5분 자유발언을 하는 밀양시의회 박진수 시의원 /밀양시의회

박진수(국민의힘, 하남읍·초동·무안·청도면) 시의원은 이날 노인 대상 구강보건사업 확대를 제안하며, 각종 통계와 노인구강 실태 등을 영상으로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박 시의원은 "밀양시 인구의 3분의 1이 넘는 65세 이상 노인 중 음식물을 씹는 데 불편함을 겪는 비율이 39.2%로 경남 평균(32.9%)보다 높다"면서 "비용·시간 측면에서 부담이 큰 시술보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치주염에 중점을 둔 구강보건사업 확대가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이일균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