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형 범죄"… 의원직 사퇴 요구
징계요구서 제출, 윤리특위 소집 추진
민주당 중앙당도 시의회 제명 요구

양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협의회가 여직원 상습추행 혐의 당사자인 김태우 시의원 징계 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시의원 19명 중 민주당 소속 8명은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의원은 피해자가 거부 의사를 표했음에도 강제로 신체를 접촉하고, 밤늦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희롱하면서 피해자에게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가했다"며 "이는 상사와 부하직원이라는 상하 관계를 이용한 악질적인 범죄"라고 밝혔다.

시민에게 부끄러움과 사과하는 뜻으로 시의원 배지를 거꾸로 달고 나온 이들은 "양산시의회 의원들은 이번 사건으로 심각한 모멸감과 수치심을 느꼈다"며 "시민 신뢰는 산산조각이 나 버렸으며 시의회는 제 식구 관리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무능한 범죄집단이 돼버렸다"고 주장했다.

양산시의회 민주당 의원협의회가 직원 상습추행 혐의로 경찰 수사를 앞둔 김태우 시의원을 규탄하고 의회 징계 절차에 들어가겠다며 18일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현희 기자 
양산시의회 민주당 의원협의회가 직원 상습추행 혐의로 경찰 수사를 앞둔 김태우 시의원을 규탄하고 의회 징계 절차에 들어가겠다며 18일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현희 기자 

이들은 "여성 인권과 안전을 도모하려면 공직자부터 성희롱과 성폭력에 경각심을 가지고 위반 시 엄격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며 "해당 의원은 즉각 의원직을 사퇴하고, 경찰은 엄중한 수사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민의힘은 책임을 회피하려 하지 말고 답변을 내놓아야 한다"며 "책임론이 거론되기도 전에 발 빠르게 '탈당' 절차가 이뤄지는 모습에 기가 차다 못해 우스움까지 느껴졌다"면서 국민의힘 시의원에게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김 시의원은 비판이 확산하자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민주당은 절차에 따라 김 시의원 징계요구서를 의장에게 제출하고 윤리특별위원회 소집을 위한 임시회 개회를 요구할 방침이다.

민주당 중앙당 안귀령 상근부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김태우 시의원은 피해 여성을 술자리에 불러 성추행할 때마다 '의정활동'이라며 업무추진비를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성범죄에 국민 혈세를 썼다니 충격을 넘어 분노를 가누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김 시의원은 사과 한마디 없이 국민의힘을 탈당하고서 성범죄를 인정할 수 없다고 버티고 있다"며 "탈당으로 끝낼 사안이 아니며 국민의힘은 시의회를 통해 김 시의원을 즉각 제명하라"고 요구했다.

도시건설위원장인 김 시의원은 혐의 가운데 여직원을 수시로 노래방이나 술자리 등에 불러내 추행을 일삼았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이때 '현장 의정활동'이라는 명목으로 술값 등을 업무추진비로 결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의힘은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으며, 국민의힘 소속인 이종희 시의회 의장은 "민주당에서 징계 요구 등이 있다면 절차에 맞춰 처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현희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