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등급에서 1등급으로 '껑충'
2019년 이후 4년 만에 1등급 기록
부패 취약분야 집중 분석 시책 주효

경남도 3등급, 도교육청 2등급 기록
지난해보다 성적이 한 등급씩 떨어져
거제시 4등급서 2등급 상승 주목할만
경남혁신도시 기관 전반적으로 '하락'

국민권익위원회 ‘2023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도내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사천시가 유일하게 종합청렴도 1등급을 받았다. 경남도교육청과 경남도는 각각 지난해보다 한 단계 하락한 2등급, 3등급에 그쳤다.

사천을 제외한 도내 시군 중 12곳은 2등급, 5곳은 3등급이다. 2014년부터 8년 연속 전국 최하위 수준에서 지난해 3등급을 기록한 함양군은 3등급을 유지했다.

국민권익위는 1년 동안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공기업·공직유관단체(공기업) 등 12개 유형 498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023년 공공기관 청렴도’를 측정해 28일 결과를 내놓았다.

종합청렴도는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일반 국민(민원인)과 내부 직원 설문조사 중심의 ‘청렴체감도’(60%)와 각 기관이 1년 동안 추진한 부패방지 노력을 평가하는 ‘청렴노력도’(40%), 그리고 공직자들의 부패사건 연루 여부를 확인해 감점하는 ‘부패실태 평가’(10%+α) 3가지를 합산해 수치화했다.

 

사천시청 전경. /사천시청 누리집
사천시청 전경. /사천시청 누리집

사천시는 3등급에서 1등급으로 2단계 상승했다. 1등급은 2019년 이후 4년 만이다. 특히 청렴노력도가 지난해 4등급에서 2등급으로 크게 뛰어올랐다. 청렴체감도도 2등급에서 1등급으로 올랐다. 체감도 1등급은 75개 기초자치단체 시 부문에서 유일하다.

사천시는 부패 취약분야 집중 분석으로 기관장과 함께하는 청렴T(Talking&Training)-타임 운영, 반부패 청렴추진단 운영, 전 직원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등 다양한 시책이 주효했다고 평가한다. 지난해 1등급이던 경남교육청은 대구교육청·부산교육청·울산교육청·전남교육청·제주교육청·충북교육청과 함께 2등급에 자리했다. 17개 시도교육청 중 종합청렴도 1등급은 없다. 경남교육청 청렴체감도가 지난해 2등급에서 3등급으로 내려갔다.

지난해 2등급을 기록한 경남도는 경기도·광주시·부산시·서울시·울산시·전북도·충남도·충북도와 함께 3등급에 머물렀다. 청렴체감도가 2등급에서 4등급으로 떨어졌다.

거제시·김해시·밀양시·양산시·창원시·통영시는 2등급을 받았다. 거제시가 지난해 최하위권인 4등급에서 2등급으로, 밀양시·양산시는 3등급에서 2등급으로 상승했다. 반면 창원시·김해시는 1등급에서 한 단계 하락했다. 진주시만 3등급이다.

거창군·남해군·산청군·창녕군·하동군·함안군은 2등급을 기록했다. 창녕군이 한 단계 올랐으나 남해군·함안군은 한 단계 하락했다. 고성군·의령군·함양군·합천군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3등급에 머물렀다. 최하위권인 4~5등급에 속한 도내 시군 지역은 없었다.

경남개발공사는 지난해에 이어 4등급에 그쳤다. 진주 경남혁신도시에 있는 공공기관·공기업들은 전반적으로 하락했다. 지난해 유일하게 1등급을 기록한 한국남동발전이 2등급으로 떨어졌다. 국토안전관리원은 지난해와 같은 2등급을 받았으나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2등급에서 4등급으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3등급에서 4등급으로 내려앉았다. 주택관리공단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각각 지난해와 같은 3등급·4등급을 기록했다.

국민권익위 정승윤 위원장 직무대리는 “종합청렴도는 기초자치단체를 제외한 대부분 유형에서 전년 대비 점수가 하락했고, 기초자치단체(76.9점)는 전년 대비 점수가 상승했음에도 여전히 가장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어 “광역자치단체는 ‘공사관리와 감독’(1.02%), 기초자치단체는 ‘재·세정 업무’(0.62%)의 부패경험률이 가장 높았다”며 “특히 보조금 지원 업무는 광역·기초 가릴 것 없이 부패경험률이 가장 크게 악화했다”고 지적했다.

/김두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