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 수산물 미표시 음식점 5곳 적발
명예감시원 60명 도내 시군 단속 계속
수산물 안전 홍보, 소비 촉진 사업 지속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4차 내년 예정
2051년까지 방출 계획, 환경단체 중단 촉구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이어지면서 지역민 우려를 없애는 경남도 정책도 계속된다.

경남도는 올해 수산물 취급업체 5495곳 원산지 표시 지도·점검을 벌여 위반사항 8건을 적발했다. 이 중 일본산 수산물 원산지 표시 위반 사례는 5건이다. 횟집 등은 일본산 수산물을 판매하면서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았다. 도는 이들 음식점에 과태료 처분을 했다.

박완수 지사는 25일 마산어시장을 찾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탓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인을 만나고 있다. /경남도
박완수 지사는 지난 8월 마산어시장을 찾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탓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인을 만나고 있다. /경남도

도는 지난 8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고자 수산물 원산지 표시 명예감시원을 꾸렸다. 감시원은 도내 시군에서 수산물 원산지 표시 단속 업무에 대한 지도·홍보를 벌이며 위반 감시·신고를 해왔다. 도는 올해 예비비로 감시원 사업을 벌였고 내년에는 예산을 편성해 본격 시행한다.

수산물 안전과 관련해 도민 소통·홍보에도 힘을 쏟는다. 수산물 안전 홍보물을 배포하고 포럼과 세미나 등을 열 계획이다. 경남수산안전기술원 방사능 검사에 도민참관제를 시행하고, 전 과정을 유튜브 채널(경남TV)로 중계했다.

도는 내년에도 수산물 상생할인 지원, 지역 행사 수산물 판촉전 지원, 수산물 소비촉진 사업 등으로 수산물 구매 기피 분위기와 소비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산업계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을 지원할 방침이다. 도는 올해 수산물 소비 위축에 대응하고자 예비비 16억 원을 들여 수산물 판매 촉진 활동을 펼쳤다.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저지 경남행동 주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집회가 창원시 성산구 용호동 정우상가 앞에서 열리고 있다. /김구연 기자<br>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저지 경남행동 주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집회가 지난 8월 창원시에서 열린 모습. /경남도민일보DB

도 관계자는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도와 시군이 합동 현장 대응 비상 상황실을 가동해 매일 원산지 표시 점검을 벌이고 있다”며 “다른 한편에서는 도내 수산물 소비를 촉진하고자 지역행사에서 경남지역 수산물 위생, 안전성 홍보, 소비층 확대로 소비활성화를 높일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도는 오염수 방류 개시일부터 21일 기준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총 624건, 유통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총 242건을 진행해 ‘적합’ 판정이 났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지난 8월 24일 후쿠시마 오염수 1차 방류를 시작해 지난달 20일 3차 방류를 했다. 세 차례에 걸쳐 방류한 오염수는 2만 3351t이다. 도쿄전력은 내년 2월 7800t을 추가로 방류할 계획이며, 1년간 방류할 오염수 양을 내년 4월께 발표할 예정이다. 방류는 2051년까지 이어진다.

지난 20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100일을 맞아 전국 곳곳에서 환경단체 등이 집회를 열고 핵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촉구했다. 

/이미지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