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산청군청 앞에서 기자회견

경남 환경단체들이 산청지역 일각에서 지리산 덕산댐을 재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더이상의 논란이 중단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진주환경운동연합, 경남녹색당, 산청진보연합 등 31개 단체는 7일 산청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과거 부산시가 경남도와 협의 없이 산청군 시천면과 삼장면 일원에 추진하다가 부산시 사과로 일단락된 지리산 덕산댐 문제가 그 실체도 모호한 '지리산덕산댐추진산청군주민위원회'에 의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며 이같이 밝혔다.

경남 환경단체들이 7일 산청군청 앞에서 지리산 덕산댐 관련 논란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고동우 기자
경남 환경단체들이 7일 산청군청 앞에서 지리산 덕산댐 관련 논란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고동우 기자

이들은 "지리산 덕산댐은 진양호를 식수원으로 하는 진주, 사천, 남해, 통영, 거제 등 경남도민의 삶에 직접적 영향을 끼치고 지리산의 생태계 훼손 등 환경파괴 또한 엄청난 문제일 수밖에 없다"며 "덕산댐 찬반 논란으로 지역공동체를 훼손하고 근거도 없는 주민보상비 운운하며 지역민을 호도하는 주민단체는 즉각 해체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산청군에 대해서도 "부산시 자료에 따르면 덕산댐은 높이 100m, 길이 150m, 유역면적 247.86㎢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라며 "덕산댐 건설로 산천재와 덕천서원을 수장시킴으로써 지리산의 정신인 남명 조식 선생의 역사적 가치를 훼손하는 일을 저지르지 않도록 댐 건설 중단 입장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했다.

산청군은 이에 대해 자신들은 최근 덕산댐과 관련해 찬반 입장을 밝힌 적이 없다면서 향후에도 같은 기조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했다.

군 관계자는 "환경단체가 비판한 주민단체는 군과 아무 상관이 없다. 개발 이익을 기대하는 일부 주민이 주도하는 것으로 안다"며 "덕산댐은 주민들 간에 의견 차가 커서 산청군이 뚜렷하게 찬반 입장을 밝히기 어려운 사안이며 앞으로도 개입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고동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