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형두 의원 청년 창업정책 패키지 지역별 지원 분석
생애 최초 지원 60% 수도권에 경남은 고작 6% 불과
초기 창업 패키지는 54% 수도권 경남은 3.05% 기록
창업 도약 패키지는 63% 수도권 경남은 2.53% 밖에
최 의원 "지역 대표 기업 연계한 맞춤 지원책 개발을"

청년 창업지원금 절반 이상을 수도권이 가져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은 약 6%를 가져오는데 그쳤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최형두(국민의힘·창원 마산합포) 의원이 창업진흥원으로부터 받은 ‘청년 창업정책 패키지 선정기업 지역별 및 지원 예산 구분’ 자료를 보면 수도권 청년 기업은 창업과 성장, 위기를 맞을 때마다 정부 지원금 절반 이상을 독식했다.

2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한 ‘생애 최초 청년 창업’ 지원사업에 선발 기업 60%가 수도권(서울 33%, 경기 27%)에 몰려 있었다. 경남은 6%에 불과했다. 창업 3년 이내 청년기업을 지원하는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는 선정기업 54%가 수도권(서울 33.89%, 경기 20.91%) 에 몰렸다. 경남은 3.05%였다. 위기 극복 자금을 지원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도 수도권 63%(서울 45.43%, 경기 18.02%)를 기록했으나 경남은 2.53%였다.

 

최형두 국회의원. /경남도민일보 DB

최형두 의원은 “창업진흥원이 운영 중인 청년창업 지원 3종 패키지 사업조차 지방 청년들을 홀대하고 있어 지역 창업 생태계는 속절없이 무너져 내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들 사업이 제공하는 ‘대기업과 협업 프로그램’은 지방 청년 창업가들에게는 거대한 벽”이라며 “청년 창업을 진흥할 주요 대기업들이 수도권에 몰겨 있기에 접근성 격차로 눈물을 흘릴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정부 창업 지원 양극화는 기업 생존율에도 영향을 미친다. 중소벤처기업부 ‘한국 창업 생태계 변화 분석’ 자료를 보면 지원 받은 기업은 받지 못한 곳보다 생존율이 1년 차에 1.5배, 5년 차에 2배 높았다.

최 의원은 “지역에 남아 창업의 꿈을 일구는 청년창업가들을 육성할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지역 대표 우량 기업과 연계지원 강화, 일회성 지원에 탈피한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 청년 창업 지원 또한 일회성에 그쳐선 안 되고, 지역 대표 기업과 연계한 지원책 마련과 중소벤처 지원 서비스 맞춤형 재구성에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두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