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정감사에서 지적…"방위산업금융지원센터 설립도"

국회 국정감사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자회사 한국항공서비스(KAEMS)가 설립 이후 5년 연속 손실이 커지고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김영선(국민의힘·창원 의창) 의원은 24일 한국수출입은행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를 짚었다. 김 의원이 확보한 자료를 보면 KAEMS 당기순손실은 2018년 43억 원, 2019년 63억 원, 2020년 70억 원, 2021년 320억 원, 2022년 79억 원 수준이다. KAEMS는 국내 항공기 정비(MRO) 전문 기업으로 2017년 2월 국토교통부가 ‘정부 항공 MRO 사업자’로 지정한 이후 2018년 7월 법인 설립 인가를 받았다.

수출입은행은 KAI 대주주다. 국내 MRO 산업은 제작기술 부재, 정부수요 부족, 높은 인건비 등으로 민간 자생적 노력만으로는 성장 한계가 있다. 이에 핵심 부품 국산화로 MRO 등 연관 사업과 동반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는 게 김 의원 생각이다.

 

김영선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김영선 의원실
김영선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김영선 의원실

수출입은행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는 견해도 내놓았다. 김 의원은 윤희성 한국수출입은행장에게 “KAI가 핵심 부품 국산화와 연계된 연구·개발(R&D) 기술 기반 MRO와 단순 운영·정비 MRO를 구분하는 단계별 이행안을 마련하도록 최대주주인 수출입은행이 힘써 달라”고 요청했다.

김 의원은 항공·방위산업 분야 핵심 부품 국산화를 촉진하려면 관련 산업체에 신속한 금융지원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2020년까지 방산업체 이익률이 매년 증가하고 있고 항공유도, 탄약, 화력, 함정, 기동, 전자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 확장성이 크다”면서 “이런 분야가 집적된 지역이 창원이다. 지역 기업에 신속한 금융을 지원할 수 있도록 ‘방위산업금융지원센터’를 설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두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