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공식 용어 '처리수' 사용에 야당 비판
노동진 "어민 피해 줄일 절박함에 쓴 표현"
'조합장 땐 투기 반대 주도 변절?' 질문에는
"당시엔 과학적 측면에 다가가지 못한 측면"
여당 측은 노 회장 태도에 '소신'이라며 옹호
다방면에 수산물 안전 홍보 강화해달라 주문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이 진해수협 조합장일 때는 일본 후쿠시마 핵오염수 바다 투기 반대를 주도하는 등 어민 생존권과 국민 건강권 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섰으나 중앙회장 당선 이후 태도를 달리한 것을 두고 국회 야권에서 질타가 나왔다. 수협이 공개적으로 ‘오염수’를 ‘처리수’로 지칭하는데도 문제가 제기됐다. 여당 측은 수협이 소신 있게 대응해 혼란을 막고 있다고 치켜세웠다.

수협중앙회 등을 대상으로 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가 지난 20일 부산 영도구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에서 열렸다. 이날 국감 핵심은 일본 후쿠시마 핵오염수 바다 투기였다. 참석 의원 14명 가운데 11명이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에게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위성곤(더불어민주당·제주 서귀포) 의원은 전국수산업협동조합 명의 수산인 성명을 따져 물었다. 위 의원은 “성명에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깊은 유감’이라고 표현했다. 일본 정부 규탄이나 방류 중단이 아니다. 수산인들이 이렇게 생각하나”고 물었다.

 

지난 20일 부산 영도구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해양경찰청, 수협, 부산항만공사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이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0일 부산 영도구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해양경찰청, 수협, 부산항만공사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이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답변 과정에 노 회장이 오염수를 ‘처리수’로 칭하자 위 의원은 “성명 내용, 업무보고에도 수협중앙회는 ‘처리수’라고 칭한다. 처리수라고 주장하는 건 국민의힘 편에 선 것 아니냐. 수협중앙회장이 그래도 되느냐”며 강하게 질타했다. 노 회장은 “절박한 심정에 그렇게 말한 것이다. 오해다”라고 해명했다.

윤재갑(민주당·전남 해남완도진도) 의원도 지난 8월 국회에서 열린 수산물 소비 상생 협약식에서 노 회장이 ‘처리수’라고 한 것을 두고 “수산인들을 생각하는 수협중앙회장인지 혹은 또 다른 꿈을 가진 수협중앙회장인지 분간이 안 된다”고 정치적 편향성을 의심했다. 그러면서 “핵오염수 투기 관련 진해수협 조합장이던 시절에는 노 회장이 반대 퍼포먼스도 하고 탄원서도 제출했다”라며 “그러나 핵오염수를 처리수라고 하는 등 180도 달라진 방향으로 간다”고 지적했다.

노 회장은 “제가 조합장일 때 가지고 있던 생각에는 과학적 측면에서 다가가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며 “지금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이 있고, 그와 별개로 저는 어업인을 위해 열심히 일해야겠다는 생각밖에 없다”고 답했다.

윤준병(민주당·전북 정읍시고창군) 의원은 “지난 8월 핵오염수 바다 투기 이후 어민과 오염된 수산물을 섭취하게 된 국민 피해는 가늠하기 어렵다”며 “핵오염수 투기 자체를 막아야 한다는 것이 국민 인식인데 여기에 동의하느냐”고 물었다. 노 회장은 “근본적으로 오염수 방류에 저를 포함한 전 국민 모두 좋아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고 답했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수협과 노 회장을 적극적으로 옹호하며 정부 방침대로 수산물 안전 홍보에 온 힘을 쏟아달라고 주문했다.

안병길(국민의힘·부산 서구동구) 의원은 “수협중앙회장이 어민들을 살리려 오염수를 먼저 처리수라 명명한 점에서 소신 있게 행동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희용(국민의힘·경북 고령성주칠곡) 의원은 “수협 임원들이 언론 인터뷰 등으로 ‘수산물이 안전하지 않으면 책임지겠다’고 했는데 우리 수산물이 안전하기 때문에 책임지겠다는 발언을 했다고 생각한다”며 “증명되지 않은 괴담과 가짜 뉴스가 퍼져, 수산물 위축으로 이어지기에 이 부분에 많은 신경을 써 달라”고 요청했다.

최춘식(국민의힘·포천시가평군) 의원은 “수산물 안전을 알리는 대국민 홍보가 가장 중요한데 수협에서는 사내 방송 또는 현수막, 부채 제작 등에만 비용을 들였다”며 “현실감 있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또는 누리소통망(SNS)을 활용한 홍보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두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