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화랑 도나아트 대표 도나 천 씨
서울에서 키아프·프리즈 관람 후 창원 찾아
작가들 작업실, 경남도립미술관 등 둘러봐
"재료 사용 독창적인 작가에 관심'

"여긴 반찬이 깔끔하고 좋네요. 서울에서는 안 그런 곳도 있더라고요."

지난 9일 창원시 성산구 경남도청 근처 한 삼계탕집에서 도나 천(Donna Chen·陳如鈊) 대표가 김치며 깍두기 등을 집어 먹으며 말했다. 대만 수도 타이베이에서 화랑을 운영하는 그는 지난 6일부터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키아프 서울(한국국제아트페어)와 프리즈 서울을 둘러보고 이날 창원을 방문했다. 노순천 강동현 조각가를 만나기 위해서다. 천 대표와 이들의 인연은 원래 창동예술촌에 있다 지금은 제주도로 옮긴 스페이스 1326이란 갤러리를 통해 이들의 작품을 구입하면서 시작됐다.

在臺灣首都臺北經營多納藝術 (Donna Art) 的陳如鈊女士參觀了從6日開始在首爾coex舉行的"kiaf首爾(韓國國際藝術博覽會)"和"freeze首爾",並於9日訪問了昌原。 這是爲了與盧淳天、姜東見兩位雕刻家見面。 陳代表和他們的緣分原來在昌原市倉洞藝術村, 現在是通過搬到濟州島的名爲"Space 1326"的畫廊購買他們的作品開始的。

지난 9일 창원을 찾아 노순천(왼쪽), 강동현(오른쪽) 작가 만난 대만 도나아트 대표 도나 천(가운데) 씨. /노순천 작가
지난 9일 창원을 찾아 노순천(왼쪽), 강동현(오른쪽) 작가 만난 대만 도나아트 대표 도나 천(가운데) 씨. /노순천 작가
本月9日來到昌原與盧淳天作家(左)、姜東見(右)見面的臺灣多納藝術代表陳如鈊女士(中)。 /盧淳天 作家

원래 천 대표는 영국과 프랑스에서 금융을 공부한 금융 전문가다. 그는 2008년부터 미술품 수집에 관심을 두다가 2016년 7월 현대미술 작품을 전문으로 하는 화랑 도나아트(多納藝術)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미술 시장에 뛰어들었다. 지난해 5월에는 요즘 주목받는 타이베이의 '화산문화창의공원(華山文創園區)' 내 붉은 벽돌 건물에 갤러리를 열고 전시를 활발하게 벌이고 있다. 가장 최근 전시로 지난달 23일부터 오는 24일까지 노순천 작가의 개인전이 열리고 있다. 이 전시의 직전 전시가 강동현 작가의 개인전이었다.

陳代表是在英國和法國學習金融的金融專家。 她從2008年開始進行美術品收藏,並在2016年7月成立了專門從事現代美術作品的畫廊-多納藝術,正式進入美術市場,並於2022年5月在台灣最受歡迎的臺北"華山文創園區"內的紅磚建築上設立第二個據點,積極推廣展覽。最近的展覽則是從8月23日到9月24日,盧淳天雕塑家的個展。該展覽之前的展覽是姜東見雕塑家的個展。

이런 인연으로 창원을 찾은 천 대표는 이날 그는 두 작가 작업실과 의창구 소답동에서 김성훈 작가가 운영하는 갤러리 이목(Gallary iiMOK)과 스페이스 목(Space MOK) 등을 둘러봤다. 저녁 자리에서 첫 대표는 두 작가에게 한국 미술과 관련해 궁금한 점을 물었다. 예컨대 대만에서 전업 미술 작가는 음식점 종업원 등으로 일하며 힘들게 작업을 이어가고 있는데 한국은 어떠냐, 대만에서 조각가는 공공미술로 대형 작품을 만들어 돈을 벌기도 하는데 한국은 어떠냐는 질문들이다. 물론 전업 작가로 사는 일이 쉽지 않은 건 대만이나 한국이나 마찬가지다. 

因這種緣分來到昌原的陳代表這天參觀了兩位藝術家工作室和Gallary iiMOK和Space MOK等。 在晚宴上,陳代表向兩位作家詢問了有關韓國美術的疑問。 例如,在臺灣,專業藝術家需兼職或全職工作,艱難地進行着創作。在臺灣雕刻家通過公共美術製作大型作品賺錢,在韓國狀況如何?當然,作爲專業藝術家生活並不容易,臺灣和韓國都是一樣的。
 

대만 타이베이 '화산문화창의공원(華山文創園區)'에 있는 도나아트 화산관. /도나아트
도나아트 화산관에서 지난달부터 오는 24일까지 창원 노순천 작가의 전시가 열리고 있다. 사진은 도나아트 누리집에 있는 포스터. /도나아트
도나아트 화산관에서 지난달부터 오는 24일까지 창원 노순천 작가의 전시가 열리고 있다. /도나아트

천 대표는 재료 사용이 독창적인 한국 작가들에 관심이 많다. 노순천, 강동현 작가를 좋아하는 이유도 같다. 특히 이들의 작업이 전통 조각과는 거리가 있는 점을 높이 샀다. 강동현 작가는 스테인리스 봉을 잇달아 붙여 마치 생명력을 불어넣듯 동물과 사물을 만들어 낸다. 노순천 작가는 철판과 철사로 주로 인간의 모습을 만드는 데, 단순하지만 많은 내공이 필요한 작업이다.

陳代表對材料使用具有獨創性的韓國藝術家非常感興趣。 喜歡盧淳天、姜東見藝術家的理由也是一樣的。 特別是,他們的工作與傳統雕刻有距離,這一點得到了高度評價。 姜東見藝術家接連貼上不鏽鋼棒,像注入生命力一樣製造動物和事物。 盧淳天藝術家主要用鐵板和鐵絲塑造人類的形象,雖然很簡單,但需要很多內功。

이날 천 대표는 두 작가에게 작은 작품들은 에디션(같은 모양으로 여러 점 제작하는 작품)을 만드는 게 어떠냐는 권유를 하기도 했다. 사업가인 그가 보기에 최대한 상품성을 높일 방법인 셈이다.

도나아트 화산관에서 지난 7~8월에 열린 창원 강동현 작가의 전시. 사진은 도나아트 누리집에 있는 포스터. /도나아트
<br>
도나아트 화산관에서 지난 7~8월에 열린 창원 강동현 작가의 전시. /도나아트

천 대표는 숙소를 마산어시장 근처 관광호텔로 잡았다. 창원이 바닷가라니 멋진 해변을 보고 싶었던 듯 하다. 이날은 밤늦게 호텔로 들어갔기에 확인을 못 하고 다음날인 10일 아침에야 숙소 주변이 그가 기대한 해변이 아닌 어항과 어시장이 있는 바닷가라는 걸 알게 됐다. 그는 누리소통망에 마산어시장을 산책하며 찍은 해산물 사진을 올린 후 마산은 공기에서도 물고기 냄새가 난다고 썼다.

陳代表住宿地點訂在馬山魚市場附近的觀光酒店. 因爲昌原是海邊上的城市,所以想看美麗的海邊。因爲當天很晚纔回到酒店,所以沒能確認,直到第二天10日早晨才知道飯店周圍不是她期待的海邊,而是有魚缸和魚市的海邊。她在Facebook上傳了在魚市場散步時拍攝的海鮮照片後寫道:"早上去魚港及魚市場走走,連空氣都有魚的味道。"

천 대표는 창원에서 마지막 일정으로 경남도립미술관과 의창구 용호동에서 정진경 작가가 운영하는 작은 갤러리 바인딩(Binding)을 둘러보고 친구가 있다는 부산으로 향했다. 현재 도립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기획전 '아카이브 리듬'을 둘러본 그는 아주 만족스러워했다. 행위예술 이건용, 개념미술 안규철, 민중미술 방정아 등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작가 3인을 통해 미술 전시와 아카이빙의 관계를 탐구하려는 기획이다. 천 대표는 이 중에 안규철 작가의 나무 문 작업을 특히 좋아했다. 전시장에는 나무 문이 2개 있는데, 그 중 독일어로 'Kunst(예술)'가 쓰인 문에는 손잡이 다섯 개가 달려 있고, 'Leben(인생)'이 적힌 문에는 손잡이가 없다. 인생과 예술 사이에서 고민하던 독일 유학 시절 그의 마음을 표현한 것이다. 

11일 출국한 그는 한국 음식 중 게장, 치킨, 삼겹살, 선지해장국 등이 맛있었고 한복입고 사진 찍기, 찜질방 가기 , 남산 타워 오르기 등이 재밌었다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내년에도 다시 한국에 올 수 있으면 좋겠다고 했다. 사실 천 대표는 그가 함께 하는 대만, 한국 등 다국적 작가들과 함께 대만을 넘어 세계로 진출하려는 꿈을 꾸고 있다. 그가 이번에 키아프 서울과 프리즈 서울을 꼼꼼하게 둘러본 이유도 여기에 있다.

陳代表在昌原的最後日程是參觀慶南道立美術館(Gyeongnam Art Museum)和小畫廊Binding,然後去了朋友所在的釜山。陳代表夢想着和她一起的臺灣、韓國等跨國作家一起超越臺灣進軍世界。 她此次仔細參觀了基亞夫首爾和弗里茲首爾的原因也在於此。
 

키아프 서울과 프리츠 서울을 둘러보는 도나 천 씨. /도나 천
경복궁에서 한복체험을 하고 있는 도나 천 씨. /도나 천


/이서후 기자(李抒厚 記者)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