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경남이 형평운동 100주년을 맞아 특집 다큐멘터리 <백정 인권운동가 장지필>(박정남 연출)을 17일 오후 9시에 방송한다.

MBC경남 형평운동 100주년 특집 다큐멘터리 〈백정 인권운동가, 장지필〉 한 장면. /MBC경남 

장지필은 강상호, 이학찬과 함께 진주에서 형평사 설립을 주도한 이다. 백정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머리가 총명했다. 백정이란 신분으로 학교에 다니지 못한 그는 독학으로 글을 익힌 후 일본 메이지대학에 입학해 법학을 공부했다. 조선인 유학생 중 성적이 두드러졌으나 가정형편이 어려워 중퇴하고 조선으로 돌아왔다. 귀국 후 조선총독부에 취직하려 했지만, 백정 출신으로 어렵다는 것을 깨닫고 이후 형평사 설립을 주도했다.

다큐멘터리는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형평운동 당사자이자 주역 장지필을 중심으로 형평운동을 재조명하고 추적한다. 일본에서 그의 행적을 찾고, 새로운 증언과 자료를 확보하는 등 준비를 많이 했다. 특히 국립 중앙 박물관에 소장된 100년 전 찍힌 백정 사진의 숨겨진 이야기를 최초로 공개하고, 장지필의 후손을 찾는 모습도 담겼다.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는 백정 사진. /MBC경남
강상호, 이학찬과 함께 진주에서 형평사를 창립한 장지필. /MBC경남

MBC경남은 "백정에 대한 차별을 철폐하고자 시작된 형평운동은 항일운동으로까지 이어진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인권운동이었다"며 "그럼에도 형평운동의 전모를 제대로 기록한 다큐멘터리는 찾아보기 어렵고, 형평운동에 대한 일반인들의 이해도 제한적이었다"고 다큐멘터리 제작 취지를 밝혔다.

/이서후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