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도내 응급의료기관 4곳 업무협약
소아 응급환자 24시간 진료체계 공동 협력
도,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인건비 지원 나서

현장에선 "전문의 채용 현실적으로 어려워"
도내 전문의는 소아청소년 대비 0.06% 수준

경남도가 소아 응급환자 24시간 진료체계 구축을 강화하고자 내달부터 응급실에서 근무할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인건비를 지원할 계획이지만 정작 전문의가 뽑히지 않고 있다. 도내 응급의료기관 4곳이 지난달 채용공고를 냈지만 병원 측은 입사지원이 귀할 지경이라고 현실을 전했다.

경남도는 9일 경상국립대병원, 양산부산대병원, 삼성창원병원, 창원경상국립대병원과 ‘소아 응급환자 24시간 진료체계 구축’ 업무 협약을 하고 △응급의료서비스 수준 향상 △의료인력 확보 △응급실 이용문화 개선에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9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응급의료기관 4곳과 소아응급환자 24시간 진료체계 구축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 /경남도
경남도는 9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응급의료기관 4곳과 소아응급환자 24시간 진료체계 구축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 /경남도

이날 협약식에 박완수 경남도지사, 화정석 경상국립대병원 부원장, 이상돈 양산부산대병원장, 고광철 삼성창원병원장, 황수현 창원경상국립대병원장이 참석했다.

박 지사는 “어린이 응급환자가 제때 치료받을 수 있는 의료체계를 갖추려고 도가 노력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병원의 역할이다”며 “경남도는 소아환자 경중에 따른 진료기관을 확보해 응급실의 과밀화 해소와 아이들의 적기 진료 등 소아의료체계 강화에 함께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도는 소아 응급환자가 지체 없이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인력 확보에 중점을 뒀다. 몇 해 전부터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감소로 도내 응급실에서 소아환자 진료가 어려워지자 경남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인 양산부산대병원에 소아 응급환자가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이에 도는 경상국립대병원과 창원경상국립대병원, 삼성창원병원이 응급 전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를 확대하면 분산 효과가 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인건비 지원에 나섰다.

병원 3곳이 응급 전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를 2명씩 채용하면 연봉(2억 5000만 원) 전액을 지원한다. 올해는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분을, 내년에는 1년 치 인건비를 지원한다. 도는 지난 6월 추가경정예산에 5억 원을 확보했고, 내년에는 15억 원을 편성할 계획이다.

구급차. /연합뉴스
경남도는 소아응급환자 24시간 진료체계 구축 강화에 나섰지만 전문의 채용이 쉽지 않아. 구급차 모습.

하지만 현장에선 전문의 채용이 녹록지 않다. 한 병원 관계자는 “지난 7월에 채용공고를 냈지만 지원서가 단 한 부도 들어오지 않았다”며 “전국적으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귀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병원 관계자는 “응급실에 소아청소년과 전공의가 없다 보니 전문의를 뽑아 배치하겠다는 전략인데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며 “연봉 인상 등을 고려할 수 있지만 병원 재정 여건 때문에 어렵다”고 했다.

저출생과 저수가로 소아청소년과 기피 현상이 심해지면서 소아진료 공백 현상은 전국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부산시는 지난달 ‘응급의료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고 △소아·청소년 전문 응급의료기관 지정 △소아·청소년 응급의료 진료체계 구축 등을 시행하고 있다.

소아·청소년 전문 필수의료인력 확충 지원, 24시간 소아·청소년 전문 상담 콜센터 운영 등 근거를 마련했는데, 선언적인 의미에 가까운 경남 소아 응급환자 24시간 진료체계 구축과 비교된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응급의료 조례에 소아 응급을 명시한 김형철(국민의힘·연제구2) 부산시의원은 “조례 개정으로 소아·청소년 응급의료 시스템 구축을 위한 법적 근거와 지원 체계를 마련해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경남지역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는 376명(2022년 기준)으로 도내 소아청소년(0~19세·55만 9209명)의 0.06%다. 부산과 대구, 광주, 대전 등 0.08~0.09%보다 낮다. 

/이미지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