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정원 늘리는데는 공감
지역 의대 신설에는 '부정적'
복지부 과장 "신중히" 언급만
공공의대-일반의대 각론들 속
창원 정관계 "정부 결단" 촉구

정부가 코로나19로 심각성을 확인한 의료 인력 부족 문제 해결방안으로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27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원시 의과대학 설립 국회토론회에서는 정원 확대보다 의대가 없는 곳에 설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날 토론회는 김영선(창원 의창)·강기윤(성산)·이달곤(진해)·윤한홍(마산회원)·최형두(마산합포)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경남도와 창원시·경남공공보건의료지원단이 주관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간사인 강기윤 의원은 축사에서 “정부는 의대 정원을 늘리는 데는 공감하는 편이나 의과대학 신설에는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27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원시 의과대학 설립 국회토론회에서 발제자와 토론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김두천 기자

송양수 보건복지부 의료인력정책과장은 토론에서 “의사 인력 확충은 효과성과 효율성, 수용성을 바탕에 두고 신중하게 고민할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토론회 참석자가 ‘창원에 의대 설립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 명확하게 답을 해달라’는 요청엔 “이 자리에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다”고 밝혔다.

이명박 정부 때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낸 이달곤 의원은 “2010년 마창진 통합 당시 통합 창원시를 경남 수부도시에 걸맞은 위상을 갖도록 하는 방안 중 하나가 ‘의대 설립’이었다”며 “이 같은 약속이 대통령이 바뀌고, 정권이 바뀐다고 사장되지 않도록 정부는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토론회에서 창원 의과대학 설립 방향 관련 여러 의견이 나왔다.

임준 서울시립대 도시보건대학원 교수는 발제에서 경남에 의대 정원 대비 의사 수가 부족한 현실을 짚으며 “지역 문제를 잘 알고 지역에 천착해 이를 풀어내는 지역밀착형 의사 양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역에서 의사 선발-교육-배치가 서로 연결되고 의무 복무를 규정한, 일반의대와 차별화된 공공의대 설립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27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원시 의과대학 설립 국회토론회에서 발제자와 토론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김두천 기자

박영호 창원대 기획처장도 “창원대가 주장한 산업의대와 같이 코로나19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 의료체계와 ‘차별화’한 공공의대가 필요하다”며 “바이오, 의약 등 산업 연계 측면을 봐서 대학에 의대가 설립되는 게 맞다”고 말했다.

반면 하충식 창원한마음병원 이사장은 “공공의대는 사장된 이론”이라면서 “인력 양성에 수천억 원을 들여도 시도당 4~5명밖에 배정을 하지 못한다는 게 의료 전문 단체 연구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공공의대에 한정 지을 게 아니라 어떻게든 의과대학을 창원에 유치해야 한다는 것을 당위로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 앞서 참석자들은 ‘창원특례시 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정부에 창원시민 건강권 수호를 위해 의대 설립 즉시 추진, 수도권-비수도권 의료서비스 격차 해소 비전 제시, 의대 설립으로 창원 의료·바이오 산업화 극대화 등을 촉구했다.

27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원시 의과대학 설립 국회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의대 유치를 염원하는 카드를 들어보이고 있다. /김두천 기자

/김두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